[응용화학기초실험] 이중관의 열교환 실험

 1  [응용화학기초실험] 이중관의 열교환 실험-1
 2  [응용화학기초실험] 이중관의 열교환 실험-2
 3  [응용화학기초실험] 이중관의 열교환 실험-3
 4  [응용화학기초실험] 이중관의 열교환 실험-4
 5  [응용화학기초실험] 이중관의 열교환 실험-5
 6  [응용화학기초실험] 이중관의 열교환 실험-6
 7  [응용화학기초실험] 이중관의 열교환 실험-7
 8  [응용화학기초실험] 이중관의 열교환 실험-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응용화학기초실험] 이중관의 열교환 실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요 약
열교환기란 온도가 높은 유체로부터 전열벽(傳熱壁)을 통해서 온도가 낮은 유체에 열을 전달하는 장치로 주수식·이중관식·핀붙이·다관식·투관형식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여기서 우리 실험을 실시한 이중관식 열 교환기는 내관(內管)과 외관으로 되어 있으며, 내관 내부의 유체와 관과 관 사이에 있는 고리 모양 부분의 유체 사이에서 열교환이 이루어진다. 이 형식은 구조는 간단하지만 처리하는 양이 적다.
실험의 목적은 병류와 향류로 나누어서 차가운 물과 더운 물의 유량의 변화와 더운 물의 온도변화에 따른 열교환기의 열효율을 알아보는데 있다. 병류는 각각의 유체가 서로 같은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이다. 향류는 각각의 유체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흘러간다.
온도는 각각 40℃, 50℃, 60℃, 물의 유량은 1:5, 3:3, 5:1로 변화를 주었다. 온도 변화에 따른 열효율변화를 실험할 때에는 물의 유량은 3:3으로 고정하였다. 물의 유에 따른 열효율변화를 실험할 때에는 온도는 50℃로 고정하였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1) sogoa of korea home page, http://www.sogoa1.com/, (2011.03.17)
2) 화학공학실험 Ⅲ, 공주대학교 공과대학 화학공학부, 2004, p. 6~8.
3) Smith, J.C and Harriett, P, 이화영 ․ 전해수 ․ 조영일, McGrawHill, Unit Operations of
Chemical Engineering(단위조작), 6th Edition, McCabe, W.L,
4) 응용화공기초실험 1, 전남대학교 공과대학 응용화학공학부, 2011. p34~41
5)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 (2011.03.18)
하고 싶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