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중국의 회화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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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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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국 고대의 회화
한.삼국시대
위.진.남북조시대
수.당 시대
오. 송 대의 회화
원대 산수화의 유파
원대의 인물화.화조화
명초의 원체화와 절파
명초의 문인화와 오파
명말 회화의 여러 경향
청 시대 각 화파의 회화운동
본문내용
중국 고대의 회화
동양화란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발생한 문화권 내에서의 여러 가지 형태의 그림을 말한다. 그림은 원시시대 인류가 생활을 하면서부터 사용하는 기물(器物)이나 무덤의 벽에 장식이나 의장의식으로서 그려지기 시작하였으며, 점차 시대를 경과하면서 사회적 변화와 의식에 따라 그림의 형태도 변화되었다. 대개 구석기시대나 신석기시대에 나타난 그림들은 작가의 의식이나 설계에 의해 그려졌다기보다는, 당시의 의장이나 죽은 자를 위한 주술적인 행위로서 그려졌다고 볼 수 있다. 동양화는 중국의 왕조가 시작되면서부터 군왕 위주의 권위의식을 나타내기 위하여 시작되었다. 이러한 그림을 권계화(勸戒畵)라고 하는데, 이는 군주를 위한 교육적인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으로서, 권선징악과 충효사상을 담은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그림이라 하기보다는 도안(圖案)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춘추 전국시대까지 모든 기물에 그려지거나 조각되거나 또는 주조되었다.
중국의 그림은 한나라 때부터 도안적인 요소에서 회화적인 요소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회화적인 요소의 발전이란 그림을 그리는 도구와 색채 물감이 발달했음을 말하는데, 의복이나
휘장에, 또는 무덤 속 벽에 그림을 그리는 것이 성행하여, 지금까지도 그 모습이 생생하게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