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적 글쓰기] 지나친 기계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

 1  [학술적 글쓰기] 지나친 기계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1
 2  [학술적 글쓰기] 지나친 기계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2
 3  [학술적 글쓰기] 지나친 기계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3
 4  [학술적 글쓰기] 지나친 기계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4
 5  [학술적 글쓰기] 지나친 기계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5
 6  [학술적 글쓰기] 지나친 기계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6
 7  [학술적 글쓰기] 지나친 기계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7
 8  [학술적 글쓰기] 지나친 기계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8
 9  [학술적 글쓰기] 지나친 기계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9
 10  [학술적 글쓰기] 지나친 기계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10
 11  [학술적 글쓰기] 지나친 기계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11
 12  [학술적 글쓰기] 지나친 기계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12
 13  [학술적 글쓰기] 지나친 기계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술적 글쓰기] 지나친 기계의 발달이 인간에게 미치는 악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국문 요약]
I. 서론
A. 기계
i. 기계의 의미
ii. 기계의 현재
iii. 기계의 미래
B. 기계와 인간
i. 인류의 기계사용
II. 본론
A. 기계가 미치는 악영향
i. 정신적 영향
ii. 신체적 영향
iii. 윤리적 영향
iv. 사회적 영향
B. 작품 속 분석
i. 월E
ii. 매트릭스
III. 결론
A. 기계문명의 비판
IV. 참고문헌
*별첨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A. 기계
ⅰ. 기계의 의미
‘기계’ 로써 칭해지는 물체들의 범위는 애매하다. 역사적으로는 ‘기계’는 1875년 독일의 F.루르에 의해 “기계란 저항이 있는 물체의 조합으로 한정된 상대운동을 하고, 공급된 에너지를 유효한 일로 바꾸는 것이다.” 라고 정의 되었다. 최초 현대적 기계의 사용은 중세 유럽의 제분기로부터 출발한다. 수차의 에너지를 변환하여 동력을 얻어내는 방식의 기계가 고안되었다. 19세기 말 산업화가 가속되면서 ‘기계’ 로써 칭해지는 물체에 대한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다. 기계의 의미와 기계가 칭하는 물체의 범위는 시대가 변함에 따라, 과학기술이 변함에 따라 같이 변해 왔다. 데카르트에 의한 기계론은 우리와 같은 생명체, 자연의 모든 섭리를 기계로써 생각하기도 하지만, 오늘날 ‘기계’라는 단어가 가지는 의미는 자연 생물을 배제하고 동력전달기반장치로써의 의미를 포함하여, 전자기기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튜링기계와 같은 연산장치까지 넓은 범위의 물체를 총칭한다. 본 글에서는 기계는 독일의 F.루르가 정의한 의미를 포함하며 인간생활에 편의, 도움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ⅱ. 기계의 현재
르네상스, 그리고 계몽주의 시대에 영향을 받아 인간의 과학적 사고능력은 발전하였다. 그로 인해, 인간은 1800년 이후 기술의 시대를 이끌었다. 윌키슨(Wilkison)이 1775년 선반 기계를 처음 발명한 이래로 과학기술은 이 시기에 모든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두었다. 특히, 기계 분야의 발전은 다른 분야의 과학기술 발전에 거대한 원동력이 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이후, 1946년에 개발된 최초의 컴퓨터 애니악(Electronic Numerical Integrator and Calculator)과 1947년에 개발된 트렌지스터는 이전과는 전혀 다른 기계에 대한 개념을 갖게 했다. 1950년대 자동화가 시작되고 기계에 자율 제어(automatic control)라는 개념이 처음 도입되었다.
참고문헌
구동희 엮음, 『영화속의 도시』한울, 1999.
마이클 하임, 여명숙 옮김, 『가상현실의 철학적 의미』책세상, 1997.
리처드도킨스, 홍영남, 이상임 옮김, 『이기적 유전자』을유문화사, 2010.
이용범, 『인간딜레마』생각의 나무, 2009.
최재천, 『사회생물학, 인간의 본성을 말하다.』최재천 외, 민주주의 사회연구소, 2008.
두걸딕슨, 이한음 옮김,『인류시대 이후의 미래 동물 이야기』승산, 2007.
에드워드 윌슨, 이한음 옮김, 『인간본성에 대하여』사이언스북스, 2009.
이명진, “진화론적 인간 본성과 지속가능한 개발의 의무” 인하대학교교육학석사학위논문, 2011.
안현식, “로봇사회의 등장과 기술윤리적 쟁점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서수정,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현대 사이보그’ 특성” 중앙대학교, 2006.
박은정, “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으로 해석해 본 영화 의 ‘자기’와 ‘세계’ 물음, 서울대학교, 2011.
황은주,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로 본 영화 자유와 진실의 의미 재고”, 건국대학교, 20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