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관심주제를 선정해서 연구계획서 작성하기 - 제조업 종사 지체장애근로자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연구

 1  [사회복지조사론] 관심주제를 선정해서 연구계획서 작성하기 - 제조업 종사 지체장애근로자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연구-1
 2  [사회복지조사론] 관심주제를 선정해서 연구계획서 작성하기 - 제조업 종사 지체장애근로자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연구-2
 3  [사회복지조사론] 관심주제를 선정해서 연구계획서 작성하기 - 제조업 종사 지체장애근로자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연구-3
 4  [사회복지조사론] 관심주제를 선정해서 연구계획서 작성하기 - 제조업 종사 지체장애근로자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연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조사론] 관심주제를 선정해서 연구계획서 작성하기 - 제조업 종사 지체장애근로자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Ⅱ.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장애인 복지의 최대목표는 모든 장애인이 현 사회에 평등한 인간으로서 완전한 참여를 이루는 사회적 통합에 있다. 사회통합에 가장 중요한 수단은 취업이다. 1990년 장애인의 고용촉진등에 관한 법률이 재정되고 장애인 의무고용제가 실시되면서 장애인의 고용률이 꾸준히 증가하였다. 2000년 장애인근로자 실태조사를 살펴보면 경제활동 가능 장애인 중 취업자가 455,730명으로 71.58%의 취업률을 보이며, 그 중 81.2%가 지체장애인이다. 지체장애인의 산업별 구성비를 보면 제조업(36.8%), 서비스업(22.6%), 도매, 소매, 음식업(16.0%), 운송, 통신업(12.1%) 순서로 제조업에 가장 많이 고용되었다(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2001). 그러나 장애인의 취업률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제조업에 취업한 장애인 사업장의 근무여건은 저임금, 열악한 장애인 편의시설, 낮은 사회적 지위 등 여러 가지 부정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부인 할 수는 없다. 또한 장애인 이직사유를 보면 신체나 건강상의 문제(55.1%), 일이 장애와 맞지 않음(43.9%), 직장 내 대인관계(21.2%), 편의시설 미비(18.8%)순으로 나타났다(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2001). 위와 같이 아직까지는 장애인의 작업환경이나 근무조건이 만족스럽지 못한 실정이고, 이것으로 인하여 장애인 스스로 직업관이나 직업생활에 부정적 사고를 갖는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장애인이 직업생활을 유지하는데 어려움과 장애인을 고용한 사업주에게는 생산성의 저하로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날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정민예. 제조업 종사 지체장애근로자의 스트레스 관련요인. [박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02.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2000년 장애인근로자 실태조사.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2000.
이병인, 오길승 역. 작업적응.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2000.
심수용. 장애인 생활시설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와 이에 따른 처우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2002.
김승아. 장애인 직장적응과 대인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1994.
민경희. 근로장애인의 복지증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1994.
김양순, 노병의. 메이크업 종사자들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대한보건협회학술지 2002 ; 28(1) : 106~116.
이희태, 김석용. NGO 근무자의 직무만족 영향요인 분석. 한국지방자치학회보 2001  13(2) : 253~273.

하고 싶은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