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문화 레포트

 1  건축문화 레포트-1
 2  건축문화 레포트-2
 3  건축문화 레포트-3
 4  건축문화 레포트-4
 5  건축문화 레포트-5
 6  건축문화 레포트-6
 7  건축문화 레포트-7
 8  건축문화 레포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축문화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건축 공간

2.고전적 공간으로서의 건축 양식
1)로마시대
2)중세 시대
3)바로크 시대

3.근대 건축의 공간 (sapce in modern architecture )
1) 근대 건축의 철학적 배경
2) 근대 건축 개념 비판

4.현대 건축과 포스트 모더니즘
1)포스트 모던니즘과 포스트 모던 건축 개념
2) late-modern
3) 포스트모던 건축
4)포스트 모던 건축 비판

5 결
본문내용
1.건축 공간

건축은 ·공간구축체이다. 입체형태( k''orperform)의 구조물이 공간을 차지하더라도 인간 행동과 연관이 없고 3차원 구조체에 내부 공간이 없다면 건축이 아니다. 따라서 건축에서 구조,역학,동선의 처리등을 고려한 설계, 심지어 인테리어도 그 중심에는 공간( raumgestaltung)이 자리한다. 인간이 그 공간에서 거주하고 행위하기에 건축의 내적공간에 심리적 ,기능적 영향을 받고 ,건축물의 외적 형상에 둘러 싸인 사회속에 살기에 건축물에 내재한 이미지에 반복적으로 순치되게 된다. 따라서 건축 공간 형태는 그 자체가 인간 행동과 심리의 물적 반영이자 고정된 형상에 의한 문화교화체이다.

건축은 동시에 예술의 영역에 속한다. 그러기에 시대의 예술사조가 철학적 논의에 영향을 받듯 건축도 당대 사회의 사상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하였다. 그러한 결과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또는 포스트 구조주의 등의 철학적 논의가 예술에 적용됬듯, 이 논의를 그대로 건축에 도입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들이 있어 왔다.

그러나 건축은 인간의 행동이 이루어질 공간을 현실적으로 구현하는 과정이기에 철학과 연관한 예술 논의 이외의 요소들에 의해 결정된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이 무엇인지 , 그러한 요소들과 예술사조적 철학 담론이 특히 현대 건축의 성립과 전개에 미치는 영향의 우열은 어떠한지를 살필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나아가 과연 현대 건축에서 논의되는 포스트 모더니즘 건축이나 해체건축 러시아 구성주의 건축어휘를 상당수 그대로 활용하여 후기 구성주의(post-constructivism) 혹은 신구성주의 (neo-constructivism )라 하기도 한다 ; 공간디자인 비평-공간속의 디자인 , 디자인 속의 공간 , 공간디자인비평연구회 , 효형출판사 , p73
(deconstruction)론이 철학사조상의 각 이론에 대응되는 위상과 실체를 가지는지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또한 건축에서 주도적인 것이 예술적 사조이외의 외적 요소라면 , 그 하부구조적 원인자가 건축 공간과 결합하여 어떤 문화적 ,철학적 문제를 띠게 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고전적 공간으로서의 건축 양식

인류 건축 양식은 공간 형성 방법상 동굴주거에서 볼 수 있는 stereotum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