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의무윤리학과 공리주의 윤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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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칸트의 의무윤리학

(1) 선의지

이 세계 안에서 그 밖에서도 무조건 적으로 선한 것으로 선의지 외에는 다른 것은 없다. 무조건 적으로 선한 유일한 것은 오직 선의지뿐이다. 지성 정신적인 재능 용기 기질적 특성 행복까지도 무조건적으로 선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선의지는 우리가 행복을 누릴만한 가치가 있는 가를 판단함에 있어서 필요한 조건인 듯이 보인다.
칸트의 무조건적인 선 그것의 선함을 부정 할 수 있는 어떤 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본래적인 선은 오직 그 자체로 그것만으로 선한 것을 말한다.
선의지가 진정으로 무조건적인 가치를 지닌다고 주장한다. 선의지는 그 자체로 빛을 내며 보석처럼 자기 자신에 완전한 가치를 두고 있다. 선의지의 선함은 오직 자신의 의지 작용을 통해서 선하게 된다.
도덕원리들에 의해서 자극된 의지는 항상 그리고 필연적으로 선하다.
참고문헌
『 참고 』
․ 정인화, 고뇌하는 현대인을 위한 윤리학 강의. 서울: 서광사, 1996.
․ 진교훈, 윤리학. 서울: 서광사, 1990.
․ 송휘칠 외 공저,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서울: 전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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