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중음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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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중음악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첫번째 문제의식 : '가요(歌謠)'라는 용어
한국 대중음악을 전면적으로 파악하는 데 있어서 다음의 두 가지 전제가 가로 막고 있음을 먼저 인식하지 않으면 안된다. 첫째, 일차 자료의 열악함. 문화적 자원으로서의 음반과 악보의 보존과 분류에 관한 정책적 배려는 단 한번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물며 모든 음반과 악보를 사전 검열해온 공연윤리 심의위원회조차도 70년대 이후의 자료를 정리하고 있지 않다
둘째, 비평 및 연구의 일천함. 다른 예술 분야와는 달리 영화와 더불어 20세기 대중문화를 주도해 온 대중음악에 관한 비평과 연구가 여하한의 축적을 진행하지 않은 것도 놀라운 일이다. 관련 프로저널리즘은 대중음악을 '예술'의 영역으로 간주한 것이 아니라 '오락'으로 보았으며 아카데미즘의 보수성은 음악대학의 커리큘럼에 대중음악프로그램을 삽입하는 것을 거부했다.
따라서 한국에서 대중음악 문화가 성립되는 1920년대 이래 그것은 실체만 있고 그것의 정체성에 대한 규명은 이루어지지 않은 눈 앞의 유령과도 같은 존재이며 자신에 대한 이름조차 객관적 합의를 도출해 본 경험을 가지지 못했다. 우리는 그것을 '가요(歌謠)'라고 부르며 그것의 예술적 생산을 담당하는 이를 '가수(歌手)'라고 불러 왔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해 이 용어들의 존립근거는 무엇인가? 우리는 이 역사적인 무의식에 혐의를 가지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다시 말해 이 두 음절의 단어들에 은밀히 복류하고 있는 대중문화에 대한 천시와 방기의 몰과학성에 대해 심문하는 것으로 논의는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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