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

 1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1
 2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2
 3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3
 4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4
 5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5
 6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6
 7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7
 8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8
 9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9
 10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10
 11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11
 12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12
 13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13
 14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14
 15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15
 16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16
 17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17
 18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18
 19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19
 20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히스테리와 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전이와 역전이: 헨리 제임스(H. James)의 『나사의 회전』을 중심으로
Ⅱ. 몸으로 기억하기: : 윤정모의 『고삐』를 중심으로
Ⅲ. 양가감정과 히스테리: 박완서의『나목』을 중심으로
Ⅳ. 저항으로서의 히스테리: 오정희의 「유년의 뜰」,「완구점 여인」,「어둠의 집」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Ⅰ. 전이와 역전이: 헨리 제임스(H. James)의 『나사의 회전』을 중심으로

헨리 제임스(Henry James)의 「나사의 회전」 조현순. 『페미니즘적 ‘히스테리 읽기’와 문학과의 관계 연구』, 경희대 석사학위 논문,1993.
은 유령을 주소재로 했던 그의 제3기 소설에 해당한다. 제임스의 작품 활동 시기는 4기로 분류된다. 1기에는 미국과 유럽문화간의 마찰을 다룬 소설을 주로 썼고, 2기에는 예술과 삶, 미술과 도덕 간의 갈등을 주로 다루었었다. 3기에는 유령을 주제로 한 고딕소설을 주로 썼으며, 4기에는 장면 전개, 시점, 간접적 암시 등의 실험적 기법을 완성하여 많은 걸작품을 남겼다.
외피적인 내용만을 살핀다면, 위 소설은 ‘루시R.’양의 사례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으나 , 전체 양상을 살펴봤을 때「도라」사례에서 보여주었던 ‘전이’와 ‘역전이’를 살펴보기에 적합하므로 여기에서는 정신분석학의 중심개념으로서 ‘전이’ 와 ‘역전이’ 개념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서 먼저 ‘도라’ 유형에서의 ‘전이’와 ‘역전이’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프로이트는 「도라」사례에서 ‘역전이’ 현상을 간과했다. 그러나「도라」는 분석자와 피분석자 간에 발생하는 ‘전이’ ‘전이’란 분석 과정 동안 의식화되는 충동이나 환상의 복사로, 피분석자가 기억 속 존재하는 대상을 분석자로 대체하는 현상을 말한다.
와 ‘역전이’ ‘역전이’는 분석자가 개인적 욕망을 극복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것이다.
의 상호 작용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에 해당하고, ‘전이’는 환자에게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에게도 ‘역전이’로 작용할 수 있다는 사실은 매우 중요하다.
프로이트는 환자로 하여금 억압대상을 자신에게로 전이시켜서 억압 당시의 상황을 기억해 내게 하고, 그것을 보편적 상황으로 변화시킴으로서 치료를 하도록 했다. 실제로 도라는 분석 중 아버지에 대한 분노를 프로이트에게 표현하기도 하고, K씨를 프로이트에게 전이시켜 혐오감을 드러내고 했으며, 가정교사와 동일시를 이루는가 하면 프로이트에게 가정교사를 전이시키기도 했다. 그런데 이와 마찬가지로, 도라가 아버지나 K씨, 가정교사 등을 프로이트에게 전이시켰던 것처럼, 프로이트 역시 자신을 도라가 전이를 일으키는 대상인 K씨에게 역전이 시켰던 것이다. K씨와 자신을 동일시함으로써 도라에 대한 K씨의 사랑을 역전이 시켜서 도라의 여러 거부 반응을 마치 사랑 고백인 양 해석하였던 것이나, 프로이트의 역전이 때문에 도라가 자신의 치료를 중단한 것을 마치 도라에게 뺨을 맞고 거절당한 것처럼 생각한 것이 위의 예에 해당한다. 도라는 K씨의 청혼에 대해 뺨을 치고 도망가는 반응을 나타낸다. 이것은 K씨가 "나는 아내로부터 아무것도 얻을 수 없어.‘라고 말한데 대한 도라의 복수로써 "그가 당신에게 아무것도 아니라면 당신은 내게 무엇입니까?“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여기서 도라는 K씨를 프로이트에게 전이시켜 치료를 중단함으로써 K씨에게 복수하려 하고, 프로이트는 K씨에 역전이 되어 호우 사건에서의 K씨에게 동일시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조현순, 위의 논문, 재인용, p.44 )
뿐만 아니라 프로이트는 도라의 가정교사에게 까지 역전이를 일으킨다. 도라의 가족으로부터 보수를 지불받는 고용인이라는 점에서 프로이트는 가정교사와 동일시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프로이트는 이러한 ‘역전이’ 현상을 간과했고, 이로써 도라의 동성애적 성향에 대한 고찰을 충분히 하지 못했다. 또 프로이트는 자신을 우월한 부권적 인물로 설정하여 규범적이기 보다 자연스러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개념을 중심을 설정하는 편견을 보여주었다. 이렇듯 왜곡이나 편견을 드러내는 역전이에 대해 정당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도라」의 사례는 제대로 설명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
여하튼 위의 ‘도라’의 분석에서는 ‘전이’와 ‘역전이’ 개념을
참고문헌
-기본 텍스트

프로이트, 임홍빈·홍혜경 역,『정신분석강의』, 열린 책들, 2004.
헨리 제임스, 『나사의 회전』, 정음사, 1974.
윤정모, 『고삐1』풀빛, 1988.
윤정모, 『고삐2』풀빛, 1993.
박완서,『나목: 박완서 소설 전집10』,세계사, 1995.
오정희, 「어둠의 집」, 『유년의 뜰』, 문학과 지성사, 2002. (초판 1981)
오정희, 「유년의 뜰」, 『유년의 뜰』, 문학과 지성사, 2002. (초판 1981)
오정희, 「완구점 여인」『불의 강』, 문학과 지성사, 2001. (초판 1977)

-단행본

김복순,「여성 광기의 귀결, 모성 혐오증」,『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이다』, 한길사, 2000.


-정기간행물

김경수,「여성적 광기와 그 심리적 원천」,《작가세계》, 1995, 여름.

-논문

김은하,『소설에 재현된 여성의 몸 담론 연구-1970년대를 중심으로』, 중앙대 박사논문, 2003.
김은하,『소설에 재현된 여성의 몸 담론 연구-1970년대를 중심으로』,중앙대 박사논문, 2003.
박미란, 『오정희의 소설에 나타난 트로마의 시학』,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이정희,『오정희· 박완서 소설의 근대성과 젠더의식 비교 연구』, 경희대 박사논문, 2001.
장성희, 『해체비평과 해석의 틀짜기-‘나사의 회전’을 중심으로』, 경희대 영문과, 1995.
조현순 『페미니즘적 ‘히스테리 읽기’와 문학과의 관계 연구』,경희대 영문과, 1993.
최은경, 『윤정모의 고삐를 통해서 본 여성의 경험과 자아의 구성』, 서울대 여성학,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