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

 1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1
 2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2
 3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3
 4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4
 5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5
 6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6
 7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7
 8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8
 9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9
 10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10
 11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11
 12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12
 13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13
 14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14
 15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15
 16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16
 17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17
 18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18
 19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 마라톤클럽의 매니아 및 중독자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마라톤과 운동 중독
3. 마라톤 관련 선행연구

Ⅱ. 연구 방법
1. 마라톤 클럽과 연구 참여자 선정
2. 자료 수집 기간 및 구체적인 활동
3. 자료 분석 과정
4. 연구의 신뢰성

Ⅲ. 연구 결과
1. 마라톤 대회의 의미
2. 마라톤과 나
3. 마라톤 매니아 및 운동중독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최근 마라톤 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달리기 붐이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하는 중이다. 마라톤이 붐의 원인이 단지 살을 빼거나 건강해지고 자신감을 얻기 위해서라면 수영이나 사이클, 등산과 같은 운동으로도 충분하다. 다른 운동에 비해 눈에 띄는 매력이 있는 것도 아니고, 단순한 반복 운동에 불과한 달리기에 환호하는 것에 사람들은 의문을 던지게 된다. 그러나 마라톤 매니아들은 오로지 달려본 사람만이 그 매력을 느낄 수 있다고 대답한다.
즉, 마라톤은 고통을 참고 이겨내야 얻을 수 있는 자기 통제와 인내라는 기제를 통해 심리적인 불안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를 발산시키고 경쟁적 요소가 있기 때문에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 스포츠이다. 1990년대 후반 이후부터 현재까지 최근 6~7년 동안 한국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마스터즈 마라토너와 동호회 그리고 마라톤 대회의 급속한 증가현상으로 인하여 마라톤 붐 현상이 나타남으로써 실제 마라톤 참가자는 매우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Glasser(1976)은 달리기는 가장 오래되고 가장 효율적인 인간의 생존기제이기에 긍정적 중독에 이르는 최적의 조건들을 창출해 낸다고 하였다. 우리는 살아남기 위해 달렸던 조상들의 후예이기에 달리고자 하는 욕구는 우리의 두뇌 속에 이미 생태적으로 짜여져 있다고 본다. 장거리를 쉽게 달릴 수 있는 인내심이 생기고 나면 유일한 달리기가 고대의 신경 프로그램을 다시 활성화시키게 된다. 이렇게 되면 우리는 정신적인 준비상태에 도달하기 때문에 혼자서 할 수 있는 다른 어떤 활동보다도 자기를 비판하지 않는 기본적인 만족감을 맛볼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이와같이 운동으로 인한 행복감의 경험에 대한 감정적이고 인지적인 몰두가 진전되면 될 수록 스포츠에로의 참여는 개인의 삶에서 중심적인 위치로 자리매김 된다(McIntyre, 1989).
이처럼 마라톤의 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에 대한 원인을 개인적 차원에서가 아닌 사회 경제적 차원에서 분석하는 시각이 있는데, 이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해석할 수 있다. 첫째, 경제적 위기로 인한 마라톤 참여의 증가이다. 외환 위기로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금융 신청을 한 1998년 마라톤 인구의 급상승 시기로 보는 1999년의 시기적 맞물림은 이 주증을 뒷받침해 준다. IMF 이후 가장의 실업률 증가와 어려워진 가정 경제는 건강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건강을 위한 운동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가운데 다른 운동에 비해 접하기 쉽고, 장비가 필요하지 않아도 되는 ‘달리기’를 하는 사람이 증가되면서 마라톤의 인구가 급증했다는 것이다. 이와는 상대되는 관점으로 둘째, 마라톤 인구의 증가는 경제적 안정에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경제적 측면에서 전문가에 의하면 1인당 국민소득이 5천 달러일 대 마라톤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나타나기 시작해서 1만 5천 달러에 달하면 전 국민의 5% 정도가 마라톤 인구로 자리잡는다고 보고 있다
참고문헌
박광진 (2002). 마라톤 동호인들의 운동수준에 따른 운동중독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 학위 논문. 국민대학교 대학원.

류상선 (2002). 마스터즈 마라톤 선수들의 참여동기가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및 운동몰 입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권봉준 (2003). 마라톤 동호인의 참여동기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 위논문.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한승진 (2003). 일반인의 마라톤대회 참가와 몰입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 학교 대학원.

정준영 (2003).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 서울: 책세상.

정용각, 오성기 (2003). 사람들은 왜 달리는가?: 달리기 참가자들의 참여동기 요인 탐색.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4(1). 69-89

이홍열 (2004). 하프 마라톤 참가자들의 경기 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 산업정보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김응삼 (2002). 마라톤 참여자의 특성에 따른 여가 만족 실태. 계명대 스포츠 산업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김동인 (2003). 마라톤: 최고의 훈련 길라잡이. 제주대통역대학원 석사학위논문.

www.maraton.pe.kr
www.daum.net/runjoy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