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백혈구 관찰

 1  생리 -백혈구 관찰-1
 2  생리 -백혈구 관찰-2
 3  생리 -백혈구 관찰-3
 4  생리 -백혈구 관찰-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리 -백혈구 관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실험목적
생물현미경을 통해 실제 혈액속의 백혈구를 관찰하고 5가지 종류 (호중성백혈구, 호산성백혈구, 호염기성백혈구, 단핵구, 림프구) 의 백혈구를 구별하여본다.

2. 실험의 원리
- 백혈구의 역할
● 호중성백혈구 : 호중성백혈구는 포유동물에게 가장 흔하게 발견 할 수 있는 식세포로서 혈액을 순환하는 백혈구의 50~70%를 차지한다. 주요 기능은 살균작용으로 체내에 들어온 세균을 탐식하고 이를 죽여 녹이는 일인데, 주화성 물질에 이끌려 감염부위로 가장 빠르게 이동하여 옵소닌 작용을 받은 세균을 탐식한다. 이때 탐식작용을 받은 세균들은 호중성백혈구의 과립과 만나 반응하게 되는데 이때 탈과립현상이 일어난다. 탈과립현상이 일어나고 내용물이 배출되는 과정은 주로 리간드-수용체 반응으로 시작되는데 이때 보체계가 활성화되며 C5a라는 물질이 나와 호중성백혈구의 수용체에 붙어 작용한다.
● 호산성백혈구 : 호산성백혈구는 세포독성 작용을 통해 기생충을 제거하거나 약한 식세포 작용을 한다. 호산성백혈구는 IgG의 Fc부위에 대한 수용체를 가지며 여러 기생충에 대한 세포독성을 나타낸다. 호산성백혈구의 세포내 성분인 maiorbasic protein, 호산구 양이온단백질, 호산구 유래 신경독 등은 조직에 직접 손상을 입힐 수도 있다. 또한 호산성 백혈구는 만성 알레르기 반응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초기에는 호산구가 IgE와 결합하며 다양한 물질을 분비하지만, 후기에는 호중성백혈구와 같은 같이 모여 염증반응을 유발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1) 생명과학 8판 - CAMPBELL -바이오사이언스(주)
2) High Top 생물 2 -손희도 , 배미정 - 두산동아
3) http://duser.doctorkorea.com/
4) http://blog.naver.com/hgsaem
5) http://home.inje.ac.kr/~lecture/immunology/immch2immtissue/immch2.htm
6) http://home.megapass.co.kr/~kwt611/3/3-1/gidoan/gidoan.htm (사진출처)
하고 싶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