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치료 - 파킨슨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에서 실시하는 치료적 운동방법

 1  물리치료 - 파킨슨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에서 실시하는 치료적 운동방법-1
 2  물리치료 - 파킨슨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에서 실시하는 치료적 운동방법-2
 3  물리치료 - 파킨슨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에서 실시하는 치료적 운동방법-3
 4  물리치료 - 파킨슨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에서 실시하는 치료적 운동방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리치료 - 파킨슨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에서 실시하는 치료적 운동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파킨슨 환자의 기본 임상 양상은 진전(tremor), 강직(rigidity), 운동불능과 운동완서(akinesia and bradykinesia), 자세 불안정(postural instability)이 있다. 이차적인 임상 양상은 협응운동장애, 소서증, 후만증, 무표정, 근력변화, 보행(gait), 얼굴표정(facial expression), 언어(speech), 감각변화(sensory changes), 균형(balance) 등의 문제가 생긴다.
․ tremor는 resting tremor로 나타난다. 엄지손가락으로 환약을 빚는 것처럼(pill-rolling)리듬감 있게 앞뒤로 움직인다.
․ rigidity는 cogwheel rigidity와 leadpipe rigidity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처음에 근위부근육(목, 체간)에 영향을 주고 점차적으로 얼굴과 사지의 근육으로 진행된다. 강직으로 인해서 환자는 움직임의 능력이 감소된다.
․ akinesia는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어려운 것을 말하고 얼어붙은듯한 동결현상(freezing)을 보인다. bradykinesia는 운동 속도가 느리고 유지하기가 어려운 것을 말한다. 파킨슨환자는 운동계획 결함으로 인해서 소서증(micrograpia)이 있고, 동시에 두 가지 과제를 수행하지 못한다.
․ 자세는 독특한 고릴라 자세를 취하며 머리가 전방으로 이동된다. 고관절에서 체간의 전방굴곡이 있고, 슬관절과 고관절이 굴곡 된다.
․ gait는 보폭이 매우 짧은 short steps를 취하며 방향을 바꾸거나 돌 때 어려움을 겪는다. 그리고 손 흔듬이 없고 acceleration gait형태가 많다.
․ facial expression은 표정근의 강직으로 무표정해지는 것을 말한다. 흔히 이것을 parkinsonian mask(mask-like face)라 한다. 그리고 깜짝 반사가 소실되고, 한 점을 응시하는 것과 같은 표정을 나타낸다. 저작근, 연하부위에 운동완만 증세를 나타낸다.
․ speech는 느리고 톤이 낮고 부정확하다. sensory changes는 국소온도의 상승으로 나타난다. 발한이나 열감이 있다. balance의 능력이 감소되어 쉽게 넘어지고 불안정하다.
․ 그 외에 우울증을 동반하거나 치매가 동반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특징을 가진 파킨슨 환자에게 물리치료를 실시하는 목적은 질병의 완치보다는 병의 진행과정 연기와 증상의 완화에 있다. 물리치료의 목표는 관절 가동성 유지 및 증가, 구축예방과 잘못된 자세의 교정, 보행패턴의 향상, 일상생활동작의 독립성 증진, 언어 및 호흡패턴 증진 등이 있다.

참고문헌
(출처 : 민경옥, 질환별 물리치료2, 대학서림, 1997
O'SULLIVAN, 질환별 물리치료, 영문출판사, 2007 개정4판
Kenneth W. Lindsay, 임상신경학, 이퍼블릭(법문사), 개정4판 )
하고 싶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