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공학 - 필터의 구성과 원리 및 특성

 1  전기전자공학 - 필터의 구성과 원리 및 특성-1
 2  전기전자공학 - 필터의 구성과 원리 및 특성-2
 3  전기전자공학 - 필터의 구성과 원리 및 특성-3
 4  전기전자공학 - 필터의 구성과 원리 및 특성-4
 5  전기전자공학 - 필터의 구성과 원리 및 특성-5
 6  전기전자공학 - 필터의 구성과 원리 및 특성-6
 7  전기전자공학 - 필터의 구성과 원리 및 특성-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기전자공학 - 필터의 구성과 원리 및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필터란?
필터의 종류
필터의 구성
필터의 특징과 성질


본문내용
필터란?

이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Filter는 입력된 여러 주파수 성분중 원하는 주파수만 통과시키고 나머지는 감쇄시켜 버리는 역할을 한다. 결국 Filter는 주파수선택을 위해 꼭 필요한 개념이다. 수동회로는 물론 능동회로, 시스템에 걸쳐서 단품이건 부속품이건 매칭회로로 존재하건 간에 Filtering 개념이 필요하지 않는 곳은 없다. 즉 주파수를 선택하려면 반드시 필터는 필요하게 된다. 이런 필터를 이해하기 위한 핵심 키워드는 바로 아래의 세 단어이다.
Inductance(인덕턴스), Capacitance(캐패시턴스), Resonance(공진)
Filter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위의 개념들을 익혀야만 한다. L과 C, 그리고 그 둘에 의한 공진에 필터 메카니즘의 모든 것이 들어있게 된다.  

필터의 종류

R, L, C 와 같은 수동소자만을 사용하여 만든 필터를 수동필터(passive filter)라고 하고, 트랜지스터나 OP 앰프 등 능동소자를 사용하여 구성한 필터를 능동필터(active filter)라고 한다. 캐패시터에 의한 리액턴스 는 저주파에서는 증가하고, 고주파에서는 감소한다. 반면에 인덕터의 리액턴스 은 저주파에서는 그 값이 작지만, 고주파에서는 증가하므로, 이 두 소자를 잘 결합하면, 일정한 영역의 신호에 대해서는 낮은 임피던스를 보이지만, 그 밖의 영역에서는 높은 임피던스를 나타내어서 일정한 영역의 신호를 통과시키거나 통과시키지 않는 회로 즉, 필터의 구성원리이다. 필터는 크게 저역통과필터, 고역통과필터, 대역통과필터, 대역차단필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림 12.2는 각 필터의 특징을 이상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입력신호의 주파수 특성에 이 필터 값을 곱하면 출력신호의 주파수특성을 알 수 있다. 입력 신호 중에서 필터의 크기가 1인 부분의 주파수가 있는 신호는 모두 출력에 나타나고, 0인 부분에 있는 신호는 출력에 나타나지 않는다.

1. 방식별 필터회로의 분류
하고 싶은 말
전기전자공학 - 필터의 구성과 원리 및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