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서

 1  휴먼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서-1
 2  휴먼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서-2
 3  휴먼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서-3
 4  휴먼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서-4
 5  휴먼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서-5
 6  휴먼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서-6
 7  휴먼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서-7
 8  휴먼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서-8
 9  휴먼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서-9
 10  휴먼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서-10
 11  휴먼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서-11
 12  휴먼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서-12
 13  휴먼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서-13
 14  휴먼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휴먼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게놈 프로젝트
게놈프로젝트'의 궁극적인 목표
게놈의 염기서열 분석방법
염색체 지도
인간게놈프로젝트의 파급효과
- 의학적인 파급효과
- 산업적인 파급효과
- ELSI의 파급효과
인간게놈프로젝트 향후 기술동향
- 기능유전체 연구
- 비교유전체 연구
- 프로티오믹스
- 모델 동물의 유전체 연구
포스트 게놈
전 세계적인 '게놈프로젝트'의 개발 현황과 국내의 개발현황

결 론

게놈 프로젝트가 가져올 변화
- 긍정적인 면
- 부정적인 면



본문내용
포스트 게놈

게놈프로젝트의 조기완성을 기대하고 있는 지금, 한쪽에선 포스트게놈프로젝트 논의가 달아오르고 있다. 게놈처럼 대규모 국제적 공조가 될지는 미지수이나 각 연구주체들은 벌써부터 게놈계획 이후를 발빠르게 대비하고 있는 것이다.
Post-genome era(게놈 후 시대)란 생명체의 DNA 정보를 모두 밝혀낸 후를 말하는 것으로서 이는 각 생물체의 게놈 프로젝트를 통해서 얻어지는 방대한 DNA 정보와 생명체의 정보를 이용한 생물학을 일컫는 것이며, 다른 의미로 DNA가 발현되는 단백질에 대한 연구, 즉 프로테오믹스의 이어짐을 말한다.

게놈 후 시대에는 방대한 양의 정보를 이용한 분석이 필수적이므로 DNA 칩이나 생명정보학(바이오인포매틱스)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매우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포스트게놈프로젝트의 목적은 유전자의 기능을 밝혀내는 일이 맨 앞에 온다. 또한 단백질의 3차원 구조를 밝혀내 세포에서 일어나는 모든 생명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프로테움프로젝트 역시 주요한 영역이다.
인간을 넘어 다른 생명체로 유전자분석을 확대해 나가는 작업도 한창인데, 효모 등 16개 생명체의 게놈 분석이 이미 끝났고 70여종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궁극적으로 모든 생명체의 설계도를 손에 넣는 것이 목표라 할 수 있다. 미생물로부터 인간에 이르는 다양한 생물의 유전자 구조를 이해하게 됨에 따라 발생생물학의 연구가 급진전하고 인간을 비롯한 생명체가 어떤 과정을 거쳐 어디로부터 진화했는가를 밝혀낼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생물학적 구조 중 가장 복잡한 뇌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 역시 한 축을 이루는데, NIH는 이미 브레인매핑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것은 뇌에서 발견되는 유전자를 모두 규명해 그 발현양상을 분석해내는 일이다.

포스트게놈프로젝트는 게놈계획의 연구성과 이용을 토대로 한다. 게놈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이용하기 위한 생물정보학이 각광받는 학문으로 떠오르고, 최근 국내외에서 가장 수익 높은 벤처업종으로 간주되는 DNA칩 개발이 생물정보학의 각광받는 한 분야로 실험실의 게놈연구를 상업화하고 다른 분야로의 활용을 가능케 해주는 주요 도구가 될 전망이다.


전 세계적인 '게놈프로젝트'의 개발 현황과 국내의 개발현황

우선 게놈프로젝트를 주관하고 있는 미국은 지난 86년 에너지성이 인간 게놈 프로젝트를 시작해 88년부터 국립보건원과 에너지성이 중심이 되어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두 기관은 지난 90년 게놈 프로젝트 5개년 계획을 발표한 후 목표가 조기에 달성되자 93년 제 2차 5개년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후 급속한 기술의 발전으로 지난 98년에는 2003년까지 인간의 모든 염색체의 유전자를 밝히겠다는 3차 계획을 발표했고 3월 클린턴 정부는 2달 안에 인간 게놈 프로젝트가 완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 국립보건원은 지난 97년에 게놈 프로젝트를 총지휘할 국립 인간 게놈 연구소를 설립하여 미국 내 16개 게놈 연구 센터와 대학을 집중 지원하도록 하였다. 미 정부와 별도로 일을 추진하고 있는 셀레라는 2000년 1월 10일 인체 유전자 지도의 90%를 해독했으며 이로써 인간 유전자의 97%가 규명되었다고 발표했다. 따라서 미국과 유럽의 학술기관 및 정부지원 연구소보다 이 회사가 먼저 인간 게놈 해독을 마칠 수있을 것이라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참고문헌
http://cny.new21.net/
http://21cgenome.kribb.re.kr/frontier/j1.htm
http://biozine.kribb.re.kr/
http://web.edunet4u.net/~hyb83/
http://angel1.snu.ac.kr
/

하고 싶은 말
A+ 받은 자료입니다.
여러분도 좋은성적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