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산 발효법에 대하여

 1  유기산 발효법에 대하여-1
 2  유기산 발효법에 대하여-2
 3  유기산 발효법에 대하여-3
 4  유기산 발효법에 대하여-4
 5  유기산 발효법에 대하여-5
 6  유기산 발효법에 대하여-6
 7  유기산 발효법에 대하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기산 발효법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본 론
◇ 젖산발효 (latic acid)
△ 형식
△ 생산균주
△ 젖산발효
△ 젖산칼슘생산
△ 제조법
◇ 구연산발효 (Citric acid)
△ 생산균주
△ 생합성 및 대사조절
△ 발효배지
△ 생산방법
△ 회수 및 정제
△ 용도

▣ 결 론

▣ 요 약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 론
유기산은 식품산업의 첨가물과 화학재료로서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유기산이 미생물의 발효에 의해 생산되고 있다. TCA회로에서 생산되는 모든 유기산은 미생물에 의해 높은 수율로 생산될수 있다. 전체적으로 발효에 의해 제조되는 구연산을 제외하고 α-ketoglutaric acid와 malic acid의 발효과정은 수요가 적어 상업적으로 이용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유기산 발효법 중 대표적인 균인 젖산과 구연산을 살펴보기로 하자.
▣ 본 론
◇ 젖산발효
젖산은 동물, 식물과 미생물 등 생물에 의해 자연계에서 널리 생성된다. 이 젖산은 1780년 sweden의 화학자 scheele에 의해 sour milk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고, 1847년 Blondeau가 발효의 최종산물로서 젖산을 확인하였다.
△ 형식
젖산발효는 미생물 특히 유산균의 종류에 따라서 homolactic fermentation과 heterolatic fer -mentation의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유산균은 Streptococcus. Pediococcus. Lactobacillus와 Leuconostoc의 4균속으로 이루어졌다. homolactic acid fermentation은 발효성 당의 85%이상을 젖산으로 전환하고 부산물로서 소량의 acetic acid, ethanol, formic acid와 CO₂가 생성된다. heterolatic acid fermentation은 젖산과 부산물을 동량 생성한다.
- 정상 젖산발효 (homo lactic acid fermentation)
젖산공업에 많이 이용되는 Lactobacillus delbriieckii, 우유 중에 자주 나타나는 Strepto -coccus lactis, yoghurt 제조에 쓰이는 L. acidophilus와 L. bulgaricus 등과 같은 정상발효균에 의하여 대당 100%의 이론수율이 되는 발효형식이다.
- 이상 젖산발효 (hete rolatic acid fermentation)
이 발효는 L. fermentum, L. brevis, Leuconodtoc mesenteroides, Leuc. dextranicum와 같이 이 젖산과 에탄올, CO₂등을 생산하며 젖산의 이론수율은 대당 50%가 된다.
참고문헌
- (최신)발효공학 ( 김영만․임무현 공저, 유림문화사, 1997년 )
- (현대)발효공학 ( 송형익 저, 지구문화사, 1995년 )
- (신편)발효공학 ( 하덕모 저, 문운당, 1993년 )
- 발효공학 ( 홍재식 저, 학문사, 1989년 )
- 발효공학 ( 성낙계 등저, 형설출판사, 1999년 )
- 발효공학 ( 하덕모 저, 신광출판사, 1998년 )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