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

 1  [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1
 2  [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2
 3  [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3
 4  [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4
 5  [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5
 6  [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6
 7  [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7
 8  [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8
 9  [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9
 10  [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10
 11  [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11
 12  [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12
 13  [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13
 14  [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14
 15  [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15
 16  [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연과학] 지구온난화에 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과 환경은 절대 따로 생각할 수 없는 사이이다. 인간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하고 마찬가지로 영향을 주기도 한다. 18c 산업혁명 이후 사회는 크게 발전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이 살기도 좋아졌고 많은 것들이 편해졌다.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세계는 점점 가까워져 ‘지구촌’이라고 할 정도로 상대적 거리가 가까워지게 되었다. 하지만 좋은 점이 있으면 나쁜 점도 생기게 마련이다.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인간의 삶은 크게 발전하였고 살기 좋아졌다. 하지만 인간의 과학기술은 많은 부작용을 낳으며 발전하였다. 대표적인 부작용이 바로 환경오염일 것이다.
지구는 아름다운 자연을 이루고 수많은 생물이 사고 있는 유일한 별이다. 우주에는 무수히 많은 천체가 있으나 이와 같이 아름다운 자연을 가지고 사람들이 살고 있는 곳은 지구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런데 사람이 살고 있는 지구환경의 오염은 날로 심화되어 가고 있다. 생태계의 균형이 깨지고 지구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생명체들의 생명활동 자체가 위협받는 현실은 인간도 예외일 수 없다. 환경오염에 의한 영향은 여러 분야에서 이제 학문의 영역을 벗어나 인류의 생존 문제로 등장하였고, 현대를 살아가는 일반인들에게도 보편적 지식으로 대두되고 있다. 자연환경의 오염은 한 시대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오랜 시간을 거쳐 누적된 것이다. 인구의 급속한 팽창과 집중화, 과학의 발달과 대량소비, 자연관의 변화와 편의주의 등의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그러므로 자연환경과 인공환경 전반을 걸친 다양한 형태의 오염에 관한 이해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적 변천과정에 대한 여러 각도의 생태학적 검토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21세기를 맞이한 우리에게 있어서 환경이라는 이슈가 중요하게 부각 된지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후손들에게 떳떳하게 물려주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 환경일 것이다. 환경은 우리의 전유물도 아니요 인간의 이기적인 욕심에 의한 피해자가 되어서도 안될 것일뿐더러 인간과 환경의 합일이 유기체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환경에 관한 논의는 그 구태의연한 기원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첨단이슈일 수밖에 없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지구 온난화 현상은 공업화와 도시화에 의해 상징되는 20세기 문명의 필연적 귀결이라고 해도 좋다. 앞으로 지구온난화가 무엇인지, 관련기사들과 함께 대기오염으로 인한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현상, 그리고 영향, 대처방안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명철.인간과 환경 녹문당, 1999
박헌렬. 지구촌의 환경과 인간. 영풍문고. 2000.
김종달. 지구온난화 문제와 에너지 혁명. 형설출판사. 1999.
이우근 외 3인 공역. 지구온난화의 대책기술. 동화기술. 1999.
http://members.tripod.lycos.co.kr/doolyaa/library.htm
지구온난화가스 저감대책 동향분석 및 국내 대응방안 연구
한화진 외 /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1999-12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정크사이언스]- 환경, 생명공학의 진실을 찾아서.....
( HTTP://WWW.JUNKSCIENCE.CO.KR )
Energy World ( http://my.netian.com/~kys1016/ )
한국 환경 교육협회 홈페이지 ( http://www.greenvi.or.kr/ )
지구 헌장 캠페인 홈페이지 ( http://www.z9.or.kr/ )
기후 변화 정보센터 ( CCIC ) ( http://ccic.kma.go.kr/ccic.html )
환경-미래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에쉬(ESH) -환경전문 정보사이트
( http://www.esh.co.kr/ )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