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으로 간 불교

 1  서양으로 간 불교-1
 2  서양으로 간 불교-2
 3  서양으로 간 불교-3
 4  서양으로 간 불교-4
 5  서양으로 간 불교-5
 6  서양으로 간 불교-6
 7  서양으로 간 불교-7
 8  서양으로 간 불교-8
 9  서양으로 간 불교-9
 10  서양으로 간 불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으로 간 불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양불교의 기원
2. 서양불교의 전파과정과 그 배경
3. 서양불교를 전파한 주요 인물
3. 서양불교의 특징
4. 서양불교의 현황 및 사례

Ⅲ. 결론
1. 서양불교의 과제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들어 서양 사람이 스님이 되어 수행하는 모습을 대중매체를 통하여 자주 볼 수가 있다. 외국의 유명한 배우들이 자신은 불교신자라고 당당히 말하는 것을 볼 수 있고, 또 얼마 전 베스트셀러가 되었던 ’만행‘이라는 책을 통하여 미국 하버드 대학 출신 폴 현각 스님에 대한 이야기도 잘 알려지고 있다.
서양에 불교도가 있다는 것이 전혀 상상 밖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비춰진 이들의 모습은 어색할 수밖에 없었지만 호기심과 궁금증을 자극하기에도 충분했다.
실제로 유럽에서는 현재 불교신자들의 수가 약 700만에서 1,000만명 정도까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미국에서도 동양의 수행법을 실천하는 사람이 약 1천 5백만에 이른다. 전통 기독교 국가들인 서양에서 이렇게 불교 신도들이 늘어나는 현상은 주목할 만하다.
서양에서 불교가 이토록 급성장한 원인은 무엇보다도 지식층이 불교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는 사실에 있고, 여기에 참여, 생활, 수행불교라는 서양불교의 특징도 한 몫을 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왜 그들은 자신들의 종교를 뒤로하고, 동양의 무신론적인 종교에 관심을 갖고 있을까?
지금부터 불교가 어떻게 서양에 전해지게 되었고, 왜 지식층이 불교에 눈을 돌리게 되었으며, 그러한 서양불교의 특징이 무엇인지, 그리고 서양불교의 현황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서양불교의 기원
최초의 동서양의 충돌은 알렉산더 대왕이 인디아를 침공한 때인 기원전 4세기경이었다. 그는 단순한 군인의 모습이 아니었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가르침을 받은 그는 동양 원정에 많은 학자와 예술가들을 문화 교류의 목적으로 대동했다. 아마 그때, 그리스 지식인들과 예술가들이 불교를 포함한 인디아 문화에 대한 지식을 본국으로 가져갔으리라 생각된다. 그리고 이로 인해 불교가 고대 그리스 세계와 초기 기독교에 영향을 미쳤고, 기독교의 수도원도 바로 불교의 사찰의 영향을 받았으리라 추정된다. 왜냐하면 불교도들이 인류 역사상 최초로 출가하여 금욕적인 수도생활을 하는 것을 제도화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사실은 어디까지나 추측이지
참고문헌
참고자료 : www.budreview.com
www.pubpo.com
www.mobuddhist.com
달마, 서양으로 가다 - 진우기 지음
만행 - 폴 현각 스님 지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