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란 무엇인가 자본주의와 그 국가이론

 1  국가란 무엇인가 자본주의와 그 국가이론-1
 2  국가란 무엇인가 자본주의와 그 국가이론-2
 3  국가란 무엇인가 자본주의와 그 국가이론-3
 4  국가란 무엇인가 자본주의와 그 국가이론-4
 5  국가란 무엇인가 자본주의와 그 국가이론-5
 6  국가란 무엇인가 자본주의와 그 국가이론-6
 7  국가란 무엇인가 자본주의와 그 국가이론-7
 8  국가란 무엇인가 자본주의와 그 국가이론-8
 9  국가란 무엇인가 자본주의와 그 국가이론-9
 10  국가란 무엇인가 자본주의와 그 국가이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가란 무엇인가 자본주의와 그 국가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플란차스- 밀리반드 논쟁
- 논쟁의 배경

○ 본론
- 논쟁의 진행
1. “자본주의국가의 문제들” - 플란차스
2. “답론 : 플란차스에게” - 밀리반드
3. “정치적 요소의 특수성 : 플란차스와 밀리반드의 논쟁에 덧붙여” - 라클라우
- 논쟁의 의의

○ 결론
- 논쟁이 남긴 문제들

본문내용
플란차스는 1969년 New Left Review에서 밀리반드가 1969년에 펴 낸 책인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국가」에 대해 논문 “자본주의 국가의 문제들”을 통해서 몇 가지 언급을 함으로써, 자본주의 국가의 여러 쟁점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킨다. 이에 밀리반드도 1970년의 New Left Review에서 “답론 - 니코스 플란차스에게”를 통해 반박함으로써 본격적으로 논쟁이 시작된다. 플란차스가 그 즈음(1968)에 그의 저서 「정치권력과 사회계급」을 펴내어 출간을 하고, 밀리반드도 후에 새로운 논문을 통해 논쟁을 지속한다. 얼마 뒤 에르네스토 라클라우는 이 둘의 논쟁을 이론적이고 분석적인 방식으로 “정치적 요소의 특수성 : 플란차스와 밀리반드의 논쟁에 덧붙여”에서 조망하고 있다.
여기서는 이 세 개의 논문을 바탕으로 부르주아적인 정치이론에 대한 비판의 쟁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자본주의 국가를 바라보는 데 있어서의 몇 가지 문제점들을 바라보는 방식은 어떤가도 보게 될 것이며, 우리에게 주어지는 과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도 생각해보게 될 것이다.
- 논쟁의 배경
먼저 당시의 정치이론 분야에서의 이론적․지적인 풍토가 어떤 상황이었는가는 플란차스의 논문에 자세히 언급이 되어 있다. 당시는 마르크스주의 사상사에서 국가와 정치권력에 대한 이론이 상대적으로 적은 중요성을 차지했고, 이 부분의 과학적인 연구가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부르주아적인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플란차스가 밀리반드의 저작을 높이 평가하는 이유는 그러한 부르주아 정치이론에 대한 시원한 논박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에서였다. 다만 몇 가지 자신과 의견을 달리하는 부분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중점적으로 논의되는 부분은 다음과 같은 문제이다.
1) 국가는 왜 자본가계급의 이해관계에 봉사하는가?
2) 국가는 자본주의 체계를 유지하고 (사실상) 팽창시키기 위해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답을 펼치는 과정에서 부딪치는 내용을 가지고 논쟁이 진행되었다.
핵심적으로 파악해야 할 것은 이 논쟁 전체를 규정짓는 것이 방법론적이고 인식론적인 문제들이라는 점이다. 즉, 지배적인 부르주아 정치이론의 명제들에 대한 방법론적․이론적 비판이 절실하게 필요했으며, 플란차스와 밀리반드의 논쟁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