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암에 관하여

 1  [건강] 암에 관하여-1
 2  [건강] 암에 관하여-2
 3  [건강] 암에 관하여-3
 4  [건강] 암에 관하여-4
 5  [건강] 암에 관하여-5
 6  [건강] 암에 관하여-6
 7  [건강] 암에 관하여-7
 8  [건강] 암에 관하여-8
 9  [건강] 암에 관하여-9
 10  [건강] 암에 관하여-10
 11  [건강] 암에 관하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강] 암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암
1) 암의 정의
2) 암의 특징
2.위암
1) 원인과 증상
2) 치료법과 예방법
3.간암
1) 원인과 증상
2) 치료법과 예방법
4.폐암
1) 원인과 증상
2) 치료법과 예방법
5.운동과 생활습관으로 암치료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암은 요즈음 우리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병이다. 무섭지만 어느새 다가와 있는 병이기도 하다. 막상 암에 대해서 조사하려니 너무나도 광대하고 많은 종류의 암을 조사하기는 힘들 것 같아서 대표적인 위암, 간암, 폐암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사람들은 암을 불치병이라고도 한다. 고칠 수 없는 병. 뚜렷한 해답을 얻고 있지 못한 시점에 암을 치료하기 위해서 이런 운동과 치료를 해라라고 제시할 수 는 없지만, 초기단계의 암과 악화되는 것을 막고, 악화되지 않기 위해서 우리들이 할 수 있는 운동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Ⅱ.본론

1.암
1)암의 정의
암(cancer)의 종류는 100여 가지가 있다. 신체의 정상적인 세포가 비정상적인 세포로 되면서 무절제하게 분열 증식하여 많은 세포를 만들므로 암이 발생하게 된다. 신체의 모든 장기는 수많은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정상적으로는 세포가 분열하여 신체가 필요한 만큼의 세포만 만든다. 만약 필요이상의 세포가 만들어진다면 이때 새로 만들어진 세포는 덩어리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를 종양(tumor)이라 한다. 종양은 다시 양성과 악성으로 나누고 악성종양을 다른 말로 암이라 한다.암과 관련한 비슷한 용어에는 신생물(암의 특성을 가장 잘 표현하여 공식적인 의학용어다. 즉 신생물은 조직의 비정상적인 증식을 의미한다. 성장 속도가 느리고 주위 장기 침투나 전신 전이를 하지 않는 경우, 즉 통상적으로 성질이 순한 신생물을 양성신생물(benign neoplasm)이라 한다. 양성신생물과 반대로 성장이 빠르고 주위 장기 침투나 전신 전이를 잘 하는 경우를 악성신생물(malignant neoplasm)이라 한다.), 종양( '부풀어 오른'의 뜻이 있는데 이에는 종기, 혹, 종창 등을 의미한다. 백혈병 같은 혈액암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신생물은 덩어리를 형성하기 때문에 종양이라 한다.),암(악성신생물을 의미한다. 뇌종양 같이 병리학적으로는 양성이지만 발생부위가 뇌이기 때문에 임상적으로는 악성의 경과를 밟는 종양도 암이라고 한다. 그래서 암이라는 용어가 좀 더 포괄적인 의미다.)이 있다. 요약하자면은 암 = 악성신생물 = 악성종양이고 ,신생물 = 악성신생물 + 양성신생물이다. 또 종양 = 악성종양 + 양성종양인 것이다.
2)암의 특징
① 미분화(anaplasia) : 세포분화가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의 세포가 복제하는 현상. 암세포는 정상세포의 기능을 상실하게 하는 구조적 이상을 가지고 있다.
② 클론성(clonality)
③ 자가증식(autonomy) : 스스로 세포분열을 자극함으로써 정상적인 조절을 받지 않고 계속 증식하는 현상. 정상세포는 몇 차례 분열한 후 성장을 멈추지만, 암세포는 계속 분열하여 다층의 세포집단을 이룬다.
④ 전이(metastasis) : 암세포가 발생부위에서 다른 부위로 퍼지는 현상. 암세포는 림프관과 혈관 또는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서 다른 기관으로 이동함으로써 신체의 여러 부위에 암이 발생하게 된다.
⑤암세포의 현미경적 구조
참고문헌
-대한암협회(www.kocancer.org)
-국립암센터(www.ncc.re.kr)
-암정보센터(www.coremed.co.kr)
-http://snuh.snu.ac.kr/INFO/CLASS/Tcs_2_1.html
-알기 쉬운 암의학 (상,하), 이찬영, 단국대학교출판부,2002
-이정갑의 암정복 리포트, 이정갑, 아침뜨락, 2003
-암, 알면 이긴다, 김충웅, 누림, 2003
-암을 이기는 영양요법, Quillin patrick, 중앙생활사, 2003
-기적의 암치료 혁명, 이타미 진로, 하남출판사, 2000
-암선고 받았을 때 취해야 할 50가지 필수수칙, 그렉 앤더슨, 동도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