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에서 브랜드가 갖는 종교성

 1  현대사회에서 브랜드가 갖는 종교성-1
 2  현대사회에서 브랜드가 갖는 종교성-2
 3  현대사회에서 브랜드가 갖는 종교성-3
 4  현대사회에서 브랜드가 갖는 종교성-4
 5  현대사회에서 브랜드가 갖는 종교성-5
 6  현대사회에서 브랜드가 갖는 종교성-6
 7  현대사회에서 브랜드가 갖는 종교성-7
 8  현대사회에서 브랜드가 갖는 종교성-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사회에서 브랜드가 갖는 종교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종교의 세속화는 막을 수 없는 흐름이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과거에 신을 믿든, 안 믿든 대중의 삶의 양식으로 자리 잡고 있던 종교가 현대에 와서는 줄어드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Pew 리서치센터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2년까지 개신교나 구교 등 대부분의 종교들의 신자들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자연히 다른 신념(Other faith)나 무교의 숫자는 2~4%정도로 눈에 띄게 늘어났다. 한마디로 종교인은 줄어들고 무교인이 늘어났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늘어나는 무교인들은 아무런 믿음이 없이 살아갈까? 그 사람들이 새로이 어떠한 삶의 양식으로 받아들인 것이 브랜드일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현대사회에 브랜드는 넘쳐난다. 그 중에는 각 브랜드별로 1위 브랜드가 있겠지만, 단순한 1위 브랜드보다도 더 큰 의미를 가지는 브랜드들이 있다. 간단한 예로 할리데이비슨(Harley-Davidson)같은 브랜드의 경우이다. 모터사이클 시장은 어떤 브랜드가 최고의 브랜드라고 말하기 어려운 시장이다. 할리데이비슨뿐이 아니라 혼다(Honda)나 BMW, 트라이엄프(Triumph) 등 세계 각국의 브랜드들이 자신들만의 바이크를 내세워 시장선도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할리데이비슨은 다른 브랜드들과는 조금 다르다. 할리데이비슨 이용자들은 H.O.G(Harley Owners Group)라는 세계적인 할리데이비슨 동호회를 만들어 모터사이클을 어떠한 종교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며 삶의 양식으로 채택하고 있다. 이러한 컬트성향의 브랜드들에 대해서는 3장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What’s Next 애플 & 닌텐도, 김정남, 2009, 길벗
감성 경험 디자인 차원의 사용자 감성 비교, 이영주, 2012,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제 10권.
롱테일 마케팅 리더십의 새로운 패러다임 – 아이폰, 박성호, 2010,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빅뱅 : 브랜드 마케팅의 성공비결 39, 이장우 외, 2009, 위즈덤하우스
브랜드 경험, 브랜드 애착,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김영국ㆍ남장현, 2012, 한국관광학회.
브랜드는 새로운 종교, 손석민, 2001, KOTRA
삼성과 애플의 분쟁에 대한 경제적, 특허법적 그리고 경쟁법적 고찰, 박영규, 2012, 비교사법 제 19권 4호.
아이폰 이용자의 심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김흥규ㆍ오세정, 2010,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애플 성공 신화의 비밀(THE APPLE STORY), 김정남, 2010, 황금부엉이.
이병철, 거대한 신화를 꿈꾸다, 세종미디어, 2011, 세종미디어
컬트브랜드로 장수하라, 정지혜, 2004, LG경제연구원.

하고 싶은 말
현대사회에서 브랜드가 갖는 종교성에 대한 논문형식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