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통신] 프로토콜

 1  [컴퓨터통신] 프로토콜-1
 2  [컴퓨터통신] 프로토콜-2
 3  [컴퓨터통신] 프로토콜-3
 4  [컴퓨터통신] 프로토콜-4
 5  [컴퓨터통신] 프로토콜-5
 6  [컴퓨터통신] 프로토콜-6
 7  [컴퓨터통신] 프로토콜-7
 8  [컴퓨터통신] 프로토콜-8
 9  [컴퓨터통신] 프로토콜-9
 10  [컴퓨터통신] 프로토콜-10
 11  [컴퓨터통신] 프로토콜-11
 12  [컴퓨터통신] 프로토콜-12
 13  [컴퓨터통신] 프로토콜-13
 14  [컴퓨터통신] 프로토콜-14
 15  [컴퓨터통신] 프로토콜-15
 16  [컴퓨터통신] 프로토콜-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컴퓨터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로토콜의 개념
(1) 프로토콜의 중요성
(2) LAN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
(3) 프로토콜의 기본요소
2. 프로토콜의 구성
3. 프로토콜의 기능
4. 프로토콜의 분류
5. 패킷 (Packet)
6. 인터네트워킹을 위한 프로토콜
(1) RIP
(2) OSPF
(3) HDLC&SDLC
(4) BGP
(5) LADP&LAPB
(6) IGRP&EIGRP
본문내용
프로토콜 (Protocol)

두 대의 컴퓨터가 서로 데이터를 송수신하기로 했다고 가정할 때, 여기서 우선적으로 정의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 “누가 먼저 데이터를 보낼 것인가?” 또는 “에러체크 및 에러수정은 어떻게 할 것인가?”, “정상수신 혹은 부정응답의 표시는 어떻게 할 것인가?”, “데이터 블록의 형태는 어떻게 할 것인가?” 등 먼저 정해야 하는 규칙이 있다.


1. 프로토콜의 개념

인간과 인간의 한 예로서 전화의 경우를 생각해 보자. 전화를 걸기 위해 최초에 수화기를 들고 다이얼링 하여 상대방이 나오는 것을 기다린다. 상대방이 나오면 “여보세요, XXX양 입니까?”, “네 그렇습니다.”, "저는 YYY입니다” 라고 상대를 확인한 후 용건에 들어간다.. 이때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면 의사소통이 될 수가 없다. 그러나 인간의 대화에서는 말의 전후관계, 상대방의 표정들을 통해 어느 정도 문법에 맞지 않아도 서로 간에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이것은 인간이 분석하고 추론하는 지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프로토콜이란 단어 속에는 어떤 경우이든지 간에 두 상대방이 있어 그 두 상대방간 합의된 약속이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컴퓨터의 경우에는 인간의 경우처럼 융통성이 없으므로, 미리 규칙을 정해놓고 이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통신이 불가능하다. 이와 같이 데이터의 송수신에 관해 사전에 송수신에 따른 어떤 규약을 정하게 되는데, 이렇게 두 송수신간에 정해진 어떤 약속을 프로토콜이라고 한다.

프로토콜을 우리말로는 전송규약 또는 전송규칙이라고 번역할 수 있다. 프로토콜은 네트워크 장비를 통해 각 PC들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일정의 소프트웨어이다. 전송규약, 규칙 등으로 해석되는 것은 프로토콜이 PC를 포함,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장비들이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데 꼭 지켜야 할 원칙들을 담고 있다는 의미이다.

(1) 프로토콜의 중요성

단일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단말-센터 간에 프로토콜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면 어떤 결정을 해도 좋다. 그러나 두개의 시스템간이나 그 이상의 시스템 간에 통신을 하려는 경우라면 각각의 프로토콜이 다른 경우에는 자유스러운 통신이 되지 않는다. 네트워크상 에서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모든 시스템 간에 알맞은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프로토콜은 상대와의 약속이기 때문에 시스템과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