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학] 간경변증에 관한 레포트

 1  [생리학] 간경변증에 관한 레포트-1
 2  [생리학] 간경변증에 관한 레포트-2
 3  [생리학] 간경변증에 관한 레포트-3
 4  [생리학] 간경변증에 관한 레포트-4
 5  [생리학] 간경변증에 관한 레포트-5
 6  [생리학] 간경변증에 관한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리학] 간경변증에 관한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개 요
- 정 의
- 증 상
- 원인/병태생리
- 진 단
- 경과/예후
- 합병증
- 치 료
- 예방법
본문내용
이 질환은 기능적 복부 고통의 증세로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기능적 장 고통감은 음식물 섭취에 의하여 일어나는 팽만감 및 불쾌감으로부터 격렬한 경련성 복통에 이르기까지 다종 다양합니다. 이 증세는 전복부에 일어나기도 하며, 여기저기로 이동하기도 하는데, 상복부보다는 하복부에서 더 많이 느낍니다.

- 개 요
간경변증이란 만성 B형 간염, 만성 C형 간염, 알코올성 간염, 경화성 담도염 등의 여러 원인으로 인해 간이 섬유화되고 굳어지며, 간기능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식도정맥류 출혈, 복수, 간성혼수 및 간부전증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하나의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은 인체의 화학공장, 제2의 심장이라 할 만큼 우리 몸에서 각종 대사작용을 담당하고, 혈액양의 변화에 따라 스폰지처럼 쿠션(cushion) 역할을 하기도 하며, 또 중요한 면역기능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역할을 하는 간이 굳어져 그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많은 합병증이 생기게 됩니다.
간경변증은 임상적으로 초기에는 간의 보상능력이 크기 때문에 간기능지표는 흔히 정상으로 유지되지만, 시간이 경과할수록 2차적인 합병증(복수, 정맥류, 간성혼수)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예가 많으므로 그 예방과 치료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간경변증을 가진 환자에게서 간암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조기에 간암을 발견하도록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현재 간경변증의 최선의 치료는 간이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뇌사자 간이식 분야에서 250 예 정도 시행했는데 1년 이상 생존율이 90% 이상으로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수술시기는 모든 임상상태와 검사결과에 따라 결정합니다.

- 정 의
간경변증이란 간에 염증이 만성적으로 지속되면서 간이 파괴되었다가 다시 재생하는 과정이 반복되어 간이 섬유화되고 점점 딱딱하게 굳어져 간의 크기가 작아지는 질환입니다.
임상적으로는 간기능이 저하되고, 간이 굳어짐에 따라 간으로 가는 혈액이 잘 가지 못하게 되어 식도 혈관이 꽈리처럼 부풀어오른다거나, 복수가 차고, 혼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