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피렌체 화가 마사초(Masaccio)의 업적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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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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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어린시절과 교육

2. 마솔리노와의 관계

3. 브란카치 예배당

4. 영향

5.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사초가 어떤 경로를 거쳐 발전했는지는 여러 그림에서 원근법을 처리하는 방식을 통해 추적해볼 수 있다. 브란카치 예배당에 그린 프레스코 가운데 〈개종자들에게 세례를 주는 성 베드로〉부터 〈봉헌금〉까지의 초기 그림에서는 도나텔로의 성 조르조 부조(1415경)에서 볼 수 있는 직관적 원근법과 비슷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작업의 마지막 단계 〈테오필루스의 아들의 부활〉에서는 브루넬레스키의 감수성과 더 많은 조화를 이루고 있다. 원근법에 대한 이 새로운 이해는 마돈나와 복음서 저자인 성 요한 및 2명의 기증자를 그려넣은 산타마리아노벨라 교회의 〈삼위일체 The Trinity〉에 완전히 실현되어 있다. 반원통형의 둥근 천장을 가진 홀을 배경으로 한 이 그림의 공간처리는 프레스코에 처음으로 사용된 선원근법(線遠近法)을 보여준다. 마사초는 1427년 피사에서 돌아와 다시 카르미네 교회에서 일하기 시작한 것 같다. 그는 〈테오필루스의 아들의 부활〉을 그리기 시작했지만, 마솔리노의 부름을 받고 로마로 가야했기 때문에 작업을 중단했다. 마솔리노는 아마 1427년에 이미 로마에 가 있었을 것이다. 로마의 산클레멘테 교회에 있는 마솔리노의 프레스코에서 마사초의 솜씨를 찾으려고 애쓴 비평가들의 노력은 실패로 끝났다. 그러나 산타마리아마조레 교회에 있는 마솔리노의 제단화 가운데 적어도 성 히에로니무스와 세례 요한을 그린 패널은 마사초의 솜씨일지도 모른다. 마사초는 1428년 가을에 로마에서 죽었다. 옛 기록에 따르면, 원인은 약물중독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알려진 그의 모든 작품은 불과 8년 동안 제작된 것이다.
참고문헌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가전 전3권 : 조르조 바자나, 이근배 역, 탐구당, 1987
르네상스시대(세계의 명화 1) : 이구열 편저, 삼성출판사, 1980
Masaccio : Luciano Berti, 1967
Tutta la pittura di Masaccio : Ugo Procacci, 1951(All the Paintings of Masaccio, 1962)
Masaccio : Mario Salmi, 1934(2nd ed., 1947)
하고 싶은 말
오늘날까지 남아 있는 그의 작품 몇 점은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초기 대표작으로 간주된다. 그가 마솔리노 및 필리피노 리피와 함께 피렌체에 있는 산타마리아델카르미네 교회의 브란카치 예배당에 그린 프레스코(1424~28)는 르네상스 시대가 끝날 때까지 영향력을 발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