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인터넷광고]인터넷 광고의 흐름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
논문 > 경제경영계열 | 등록일자 : 2003.11.27    hwp  |  19 page  |  2,600원  |  적립금 : 78원 (구매자료 3% 적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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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사][인터넷광고]인터넷 광고의 흐름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 2 장 본론 : 이론적 고찰
제 1 절 인터넷 광고란 무엇인가?
(1) 인터넷 광고의 정의
(2) 인터넷 광고의 종류
① 배너광고
② 검색엔진
③ 메일링 리스트
④ 웹사이트 광고
⑤ 유즈넷 광고
(3) 인터넷 광고의 특성
① 광고 롤링(Rolling)
② 고정노출
③ Targeting 방법의 다양화
제 2 절 배너광고(PUSH형 광고)와 리치 미디어(PULL형 광고)
(1) 배너광고의 정의
(2) 배너광고의 유형 및 특징
(3) 배너광고의 한계 극복 방안으로서의 리치 미디어
(4) 리치 미디어의 종류와 개별적인 특성
① Superstitial
② 전면 Interstitial(Full Screen)
③ Expandable Banner
④ Game
⑤ 웹 CM
⑥ Smart Banner
⑦ Floating Banner
⑧ Wallpaper AD
⑨ Mouse trapping

제 3 장 리치 미디어의 효과와 한계 -사례를 중심으로
제 1 절 인터넷 광고의 효과 측정 방법
제 2 절 리치미디어 광고의 효과
제 3 절 리치 미디어의 한계

제 4 장 인터넷 광고의 전망과 과제 - 리치 미디어를 중심으로
제 1 절 제도 정비와 자율 규제 방안 마련
제 2 절 인터넷 광고 유용론과 무용론

* 참고 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과거와 다르게 마케팅 환경은 변하고 있다. 더 이상 소비자는 자신들이 동일한 욕구를 가진 대중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소비자들은 이제 타인과 구별되는 자신만의 스타일을 연출하고자 하는 욕구를 갖고 자기 나름의 개성적인 구매, 소비 행동을 추구하고 있다. 세계화된 시장에서 기업간의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으며 그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각 기업은 다양화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러한 의지를 대변이라도 하듯이 제품뿐만 아니라 광고 역시 과잉 상태에 빠져있다. 케이블 TV, 위성 방송 등 시간이 갈수록 매체의 가지 수는 늘어가고 있으며 그에 비례해서 광고의 숫자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은 광고가 전달하는 일방적인 내용을 기다리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아 나서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환경의 변화와 소비자들의 행동 변화의 중심에 인터넷이 자리잡고 있다. 인터넷은 그 이전의 어느 매체보다 유저와의 인터렉티브가 강한 매체이다. 이제 기업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고객과의 일대일 마케팅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서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기존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에 관련한 인터넷의 효용에 대해 새롭게 눈뜨고 있다. 소비자 역시 자신의 개성과 필요에 맞춰 광고를 선택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능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자료

최 환진, "인터넷 광고의 효과 과정", 커뮤니케이션북스, Vol. 40
인터넷 마케팅 연구회, "인터넷 광고 2000", 중앙M&B
이 시훈, "인터넷 광고의 효과 모델" 커뮤니케이션 북스, Vol. 28
http://www.lgad.co.kr/
http://www.nasmedia.co.kr/portfolios/inters/hershey/open.html
http://www.toolbox21.net/richmedia_easyclub_game.htm
http://www.nasmedia.co.kr/portfolios/fxad/ktf3_dream/dream.htm
http://www.rmi.co.kr/
http://www.d2media.co.kr/
http://www.d2media.co.kr/onlinead/premium_ad.php?flag=2
http://www.nasmedia.co.kr/portfolios/fxad/m&ms/mnms%20fx.swf
http://www.nasmedia.co.kr/portfolios/inters/khai/ad_inters1.html
http://www.toolbox21.net/richmedia_easyclub_game.htm
뉴스위크 한국판,"인터넷광고 해도 너무한다", 2002. 10. 30, p. 58∼59
 
 
하고싶은 말
학사 논문입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대중매체, 사이버문화, 전자결재, 전자상거래,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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