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김환기의 회화 미술][장우성의 회화 미술][박수근의 회화 미술][유영국의 회화 미술][회화][미술]김환기의 회화(미술)와 장우성의 회화(미술) 및 박수근의 회화(미술) 그리고 유영국의 회화(미술)에 관한 분석
[추상미술][수화 김환기]추상미술의 의미,배경, 수화 김환기의 생애,추상미술, 수화 김환기의 자연주의적 미의식,평가 분석
전통미술(한국전통미술), 전통음악(한국전통음악), 전통예절(한국전통예절), 전통풍물놀이(한국전통풍물놀이), 전통문화(한국전통문화)내실화방안
[한국미술과 문화] 우현 고유섭 생애와 한국 미학
[한국미술과 문화] 우현 고유섭 생애와 한국 미학
한국민중 생활과 그림 민화 에 대해서
수행평가 정착을 위한 교육평가 운영 방안
[한국사] 유물, 유적, 민속자료 사료적 특성 고찰
[대구시] 대구광역시의 환경조성과 문학운동, 대구광역시의 대구박물관, 대구광역시의 약령시와 약령시축제, 대구광역시의 패밀리레스토랑, 대구광역시의 교복공동구매, 대구광역시의 통일의식, 대구광역시의 발전계획 분석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소개글
[졸업]고려시대 도자기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1. 고려 청자의 시대적 변천
1) 초기 청자
2) 청자의 발견
3) 고려청자의 결정기
4) 청자상감의 전성기
5) 청자의 쇠퇴
6) 상감청자기
2. 고려 청자의 종류와 문양
1) 순청자
2) 상감(象嵌)청자
3) 화청자(畵靑磁)
4) 퇴화(堆花)무늬 청자
5) 진사(辰砂)청자
6) 화금(畵金)청자
7) 철채(鐵彩)청자
8) 명문(銘文)이 있는 청자
3. 고려 청자의 제작과정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고려는 통일신라에 중국으로부터 받아들여진 자기의 제작기술과, 청자를 중심으로 계속되는 자기유입(완제품)을 그대로 이었다. 지금까지 알려진 그 시대 청자 가마터로는 전남 당진과 전북 진안, 부안, 고창, 그리고 경기도 고양 등을 들 수 있으며 모두 서해안에 분포되어 있거나 가깝다. 9세기경(통일신라)에 서해와 일부 남해를 통하여 청자와 그 기술이 중국에서 대량 유입, 초기청자가 제작되어 9세기 후반에 번창했을 것이라는 의견들이 있다. 청자의 원류는 중국에 있으나, 국내(통일신라·고려)에서 발전한 청자의 제작기술과 더불어서 시대적으로 계속 중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전수된 청자와 그 축적된 기술이 고려청자 제작기술의 절정기(12세기)에 와서는 오히려 중국의 청자를 비색이나 기법에 있어서 앞질러 버렸다는 견해가 크다.
불교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서기 372년 고구려를 통한 것이 기록상 최초라 할 수 있다. 이후 한반도 주변국에도 불교가 파생되었고 고구려를 포함한 백제, 신라에 많은 수의 절이 세워지면서 그 종교적 뿌리를 확고하게 심게 된다. 불교의 포교로 인한 사람들의 불교사상이 깊어질수록 자연스러운 형태로 그 문화 또한 생활 속에 깊게 파고들게 되고, 이러한 과정 속에 중국 불교의 형태를 벗어나서 한국적인 불교문화의 특징이 생기기 시작한다.
참고문헌
진홍섭, , 청목, 1999
안휘준, , 예경, 1984
임영주, , 미진사, 1983
한국고미술협회, , 삼성출판사, 1996
정양모, , 대원사, 1998
장경희 외 4명, , 예경, 1994
한림과학원, , 예경, 1992
하고 싶은 말
*학부졸업논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