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 삼국시대의 도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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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상] 삼국시대의 도교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전에 : 도교란 무엇인가?
2. 삼국시대의 도교사상
(1)고구려의 도교사상.
(2)백제의 도교사상.
(3)신라의 도교사상.
3. 마치면서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전에 : 도교란 무엇인가?
- 도교는 중국의 3대종교(유교, 불교, 도교)의 하나로 도학이라고도 한다. 도교는 중국민족의 고유한 생활문화 속에서 생활신조, 종교적 신앙을 기초로 하여 형성된 중국의 대표적인 민족종교이다. 이는 한(漢)시대 이전의 무속신앙과 신선사상, 민중의식을 기반으로 하여, 한대에 황로신앙(黃老信仰)이 가미되어 대체적으로 후한 말부터 육조시대(六朝時代)에 걸쳐서 형성되었고, 현재까지도 타이완이나 홍콩 등지에서 신앙되고 있다. 초기의 도교적 신앙은 불로불사의 신선(神仙)을 희구(希求)한다든지 무술이나 도술에 의한 치병(治病), 재해 퇴치 등 현세의 행복추구에 그 중점을 두었으나, 유교나 불교와 경합(競合)하고 서로 영향을 받으면서 내적 수양과 민중적 도덕의식의 견지(堅持)를 중심으로 하는 신앙도 중요시하게끔 발전했다.

2. 삼국시대의 도교사상
- 도교는 유교, 불교 다음으로 가장 나중에 삼국으로 전래된 것으로 삼국시대에 귀족사회를 중심으로 환영을 받았다. 도교가 중국에서 한국으로 전래된 것은 삼국시대(624:고구려 영류왕7년)이다. 신라와 백제에도 비슷한 시기에 전래되었으나 도교신앙은 고구려에서만 성행하였다. 그것은 천제(天祭) ·무속(巫俗) ·산악(山岳) 신앙 등 지리적 여건으로 종교적 의식이 강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정책적으로 국가에서 적극 수용 권장한 데 그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백제와 신라에서는 종교적 신앙보다는 노자(老子), 장자(莊子)의 서적을 통한 무위자연(無爲自然)사상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자체사상과 융합하면서 선도(仙道) ·선풍(仙風) 의식을 심화시켜 나가는 양상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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