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화학실험 - 3 성분계의 상평형도 결정

 1  물리화학실험 - 3 성분계의 상평형도 결정-1
 2  물리화학실험 - 3 성분계의 상평형도 결정-2
 3  물리화학실험 - 3 성분계의 상평형도 결정-3
 4  물리화학실험 - 3 성분계의 상평형도 결정-4
 5  물리화학실험 - 3 성분계의 상평형도 결정-5
 6  물리화학실험 - 3 성분계의 상평형도 결정-6
 7  물리화학실험 - 3 성분계의 상평형도 결정-7
 8  물리화학실험 - 3 성분계의 상평형도 결정-8
 9  물리화학실험 - 3 성분계의 상평형도 결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리화학실험 - 3 성분계의 상평형도 결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목 적
물, 톨루엔, 아세톤으로 이루어진 3성분 액상계의 상평형도를 정삼각형 좌표계에 나타냄으로써 3성분 액상계의 상평형 거동과 정삼각형 좌표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2. 이 론
㈀ 정삼각형 좌표계
3성분 계의 자유도, F는 Gibbs 상률(phase rule)에 따라 (5 - p)로 나타내어진다. 3성분 계는 상이 하나이면 계의 상태를 정의하는데 4개의 변수가 필요하다. 이러한 계를 평면에 나타내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통 온도와 압력을 일정하게 하여 변수를 줄여 표시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면 계의 변수는 F = 3 - p가 되어 최대변수가 2개이므로 2차원 평면에 표시할 수 있다. 온도와 압력이 정해지고, 상이 하나인 계의 변수는 의 관계를 갖는 조성변수 이다. 이들 중 어느 두 값이 정해지면 나머지 변수의 값은 위 관계식에 의해 정해진다.
3개의 조성변수를 평면에 나타내기 위해 정삼각형 좌표계가 이용된다. 삼각형내의 어느 점에서 각 변에 그어진 수직선분의 길이는 그 변의 반대쪽 꼭지점에 있는 성분의 조성 퍼센트를 나타낸다. 따라서 그림 1에서 삼각형의 꼭지점 A, B, C는 각각 100% A, 100% B, 100% C를 표시하며 AB 변에 평행한 선분 XY위의 점들은 모두 AB 변(혹은 꼭지점 C)에 대한 수직거리가 동일하므로, C 성분의 조성은 동일하다. 또한 정삼각형 좌표계 내 한 점 (P점)에서의 각 성분의 조성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P점에서의 C성분의 조성은, P점에서 꼭지점 C에 대응하는 AB변과 평행한 직선을 그어, 이 선과 AB 변과의 수직길이로부터 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A 및 B의 조성도 구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Peter Atkins, “물리 화학”, 3판, P.99~P.106 OXFORD (2001년)
2. 김경림, “물리화학 실험”, 자유아카데미(1999년)
3. 박병각 외저, “물리화학의 원리”, P.170~P.173, P.222~P.225, 학문사 (1995년)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