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뒤르껭과 베버의 종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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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사회학] 뒤르껭과 베버의 종교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뒤르껭 종교사상의 성격
1) 뒤르껭 종교사상의 특징
2) 뒤르껭 종교사상의 배경
2. 종교의 속성
3. 종교의 원초적 형태
4. 종교의 기능과 전망
5. 뒤르껭 종교론의 평가


1. 베버 사상의 배경과 성격
2. 베버 사회학의 특성
3. 자본주의 정신과 개신교 윤리
3. 개신교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선택적 친화성
4. 동양의 종교와 경제발전
5. 종교의 기능과 전망
6. 베버 종교론의 평가
본문내용
1. 뒤르껭 종교사상의 성격
1) 뒤르껭 종교사상의 특징
에밀 뒤르껭(Emile Durkheim)은 사회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사회구조적 해석만이 적합한 방법임을 주장한 사회학자로, 그에게 사회현상은 “사회적 사실”이었고, “사회적 사실”은 개인에 대하여 외적인 구속력을 가진 사회적 힘을 나타내는 것이라 하였다. 그는 개인에 대한 사회의 존재론적인, 논리적인, 인과적인, 그리고 도덕적인 우위성을 주장하였다. 뒤르껭은 공통적 도덕적 규칙과 이상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사회의 단일성과 성격을 만드는 집단적인 정감과 집단이념을 고양시키고 확증시킬 필요를 느끼지 않는 사회는 있을 수 없다고 믿었고 결국 집합양심, 집합감정, 집합의식, 집합표상 등을 사회화된 개인을 통제하는 강력한 힘으로 보았다. 종교에 대한 그의 분석은 도덕성, 집합의식, 연대감, 기능이라는 여러 개념적인 틀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뒤르껭은 종교의 기원에 대한 연구보다는 종교의 기능에 대한 분석에로 관심을 돌려야 한다고 제안하였고, 맑스의 입장과는 달리 종교는 사회적 갈등과 긴장을 해소시켜 집합의식을 마련함으로써 사회통합에 기여한다고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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