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작 교육의 이해

 1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1
 2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2
 3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3
 4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4
 5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5
 6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6
 7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7
 8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8
 9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9
 10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10
 11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11
 12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12
 13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13
 14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14
 15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15
 16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16
 17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17
 18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18
 19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19
 20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동작 교육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아 동작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 유아 동작교육의 개념
2. 유아 동작교육의 중요성
3. Rudolf Laban의 현대적 동작교육

Ⅱ. 유아 동작교육의 이론적 기초
1. 성숙론적 관점
2. 환경론적 관점
3. 상호작용론적 관점

Ⅲ. 유아발달과 동작교육
1. 유아발달과 학습의 원리
2. 동작교육의 발달적 의의

Ⅳ. 유아 동작교육의 내용
1. 동작을 통한 학습
2. 유아 동작교육의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작은 신체의 각 부분을 자극하므로 유아들의 신체 발달에 도움을 준다. 유아들은 자유롭고 무한정한 움직임을 체험하게 되고, 반복되는 일상생활에 새로운 활력소를 얻기도한다. 이러한 점에서 동작은 특히 신체적으로 성장발육기에 있는 유아들에게 매우 적합한 전신운동이다. 유아들은 동작의 움직임을 통해 심미적 경험으로 마음을 정화시킬 수있고 일상생활을 원활하게 이끌어 갈 수 있다. 또한 유아들이 동작의 움직임에서 주어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의를 집중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생각과 감정을 신체의다양한 움직임으로 조화시켜 표현하는 동안 끊임없는 자기반성을 하는 과정에서 인지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유아기에 이 모든 경험들을 통해 발달시킨 조절력과 판단력은 일생을 통하여 많은 도움을 준다.
동작교육의 발달적 의의를 심리운동 발달, 인지 발달, 정서 발달 등 세 가지 영역으로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심리운동 발달(Psychomotor Development)
신체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에 있는 동작 활동의 구성요소는 유아들이 심리운동적 기준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경험들을 제공한다. 동작 활동에서는 신체인식, 공간인식, 노력과 관계 등과 같은 동작의 기본 요소들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기술들을 찾아볼수 있다. 예를 들면, 유아에게 가르치는 스킵은 오른발과 왼발을 바꾸어가며 한 걸음을옮겨 놓으면서 바로 앵금질로 연결하는 움직임을 말한다. 이와 동시에 리듬, 방향, 힘,공간에서의 몸의 위치, 그리고 한 발과 다른 발의 관계에 대해 반드시 다루어져야 한다.
기본 스텝이 발달된 후 유아는 이를 다양한 다른 방법으로 실행해 볼 수 있다. 이러한다양한 기술들은 동작 교육과정의 기본적 요소이다.
이러한 기술들은 유아들의 표현과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이다
참고문헌
이영 ? 이미화(1997). 2세아를 위한 놀이 및 활동. 서울: 학문사.
이영 ? 전인옥 ? 김온기(2004). 유아를 위한 창의적 동작교육. 서울: 교문사.
이영심(2006). 유아 동작교육 프로그램. 서울: 양서원.
이춘희(1999). 창의적 유아 동작교육. 서울: 동문사.
이희자 ? 임영옥(2006). 영ㆍ유아 교육 아동 음악과 동작. 서울: 형설출판사.
이희자 ? 김경의 ? 이효숙 ? 함은숙 ? 허은주 ? 안연경(2007). 영 ? 유아를 위한 동작교육. 공동체.
이영심(2001). 손동작과 동작놀이. 창지사
전인옥?이영(2002). 유아동작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전인옥,이현균(2001).유아체육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한양순 ? 정송자 ? 이영숙(1984). 여러나라의 민속무용. 서울: 동화출판사
하고 싶은 말
동작교육의 개념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해 보면 유아 동작교육의 개념은동작의 기본원리와 요소를 배우도록 하는 지각운동과 기본동작의 이해, 학습을 위해 몸을 움직이는 리듬동작과 표현동작을 통하여 얻어지는 모든 동작경험을 포괄적으로 의미하고 있다. 그러므로 동작교육은 ‘동작을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한 교육’으로 크게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동작을 위한 교육’이란 동작을 가르치는 교육으로서 주로 자기발견을 강조하는 체육교육의 일부이다. 자기발견적 동작교육은 유아에게 특히 중요한데, 그 이유는 유아들은 비교적 많은 신체운동기능을 획득했지만 아직도 새로운 환경에 처할 때마다 자신의 능력에대해 두려워하며, 한편으로는 자신의 가능성에 대해 매우 궁금해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유아들로 하여금 동작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 도전의 기회를 동작능력의 한계 내에서제시해 줌으로써 다양한 동작능력을 개발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문제를 해결하고 동작을경험해보는 과정에서 유아들은 각자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신체를 이용한 다양한 동작들을 숙달시킬 수 있고, 동시에 숙달감과 자신감을 얻게되는 것이다.
‘동작을 통한 교육’이란 몸을 움직임으로써 인간의 전반적인 발달을 추구하고자 하는목표를 가지고 여러 가지 다양한 동작을 시도하고 경험하게 하는 교육을 말한다. 특히유아는 쉼 없이 움직이고 활동하는 것을 즐기기 때문에, 움직임으로써 자신의 신체적 운동기능을 발달시킬 뿐만 아니라 움직임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자연스럽게 자신의 내적 감정을 표현하기도 하고, 다양한 리듬동작과 표현동작을 통하여 즐겁게 인지적 개념을 학습하고 전인 발달을 이루어갈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