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와 교사의 역할

 1  놀이지도와 교사의 역할-1
 2  놀이지도와 교사의 역할-2
 3  놀이지도와 교사의 역할-3
 4  놀이지도와 교사의 역할-4
 5  놀이지도와 교사의 역할-5
 6  놀이지도와 교사의 역할-6
 7  놀이지도와 교사의 역할-7
 8  놀이지도와 교사의 역할-8
 9  놀이지도와 교사의 역할-9
 10  놀이지도와 교사의 역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놀이지도와 교사의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놀이지도의 의의

놀이지도의 논할 때, 교사들은 정확히 ‘놀이가 무엇이고, 교실에서 놀이가 갖는 역할이 무엇인가? 어떤 놀이가 아이들에게 더욱 유용한가? 교실수업에서 얼마나 많은 시간이 놀이로 할애되어야 하는가? 아이들이 놀이를 할 때 교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와 같은 질문에 스스로 답해볼 필요가 있다.

놀이의 개념정의 측면에서 볼 때, 블록으로 건물 만들기, 가장놀이처럼 겉보기에는 놀이처럼 보이는 활동이라도 성인에 의해 제시되거나 이끌어졌다면 그것은 놀이라고 할 수 없다(Trawick-smith, 1994a).또한 책상에 앉아 매일의 과제라 정해진 학습장 작업을 완성할 때까지 놀이를 할 수 없거나, 아주 조용히 놀도록 요구받거나, 의미 있는 놀이를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적당한 공간이 없다면 진정한 놀이라고 할 수 없다.

놀이는 2~6세 유아기를 특징짓는다고 할 만큼 유아에게 있어 중요한 활동의 원천이다. 하루 일과 중 놀이보다 더 위대한 학습의 장은 없다. 놀이를 하는 동안 최고의 경험은 시간관념이 사라진다는 것이다. 놀이는 스스로 선택하고 자아를 표현하는 활동으로 광범위하게 정의된다. 의미있는 활동이 되려면 유아들은 자신이 선택하여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놀이에 대한 여러 이론들은 유아놀이를 관찰하고 이해하는 데 독특하고 하거나 다양한 시각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의 놀이이론을 볼 때, 어느 이론이 사실이고 어느 이론이 유용한지 의문이 들기도 하며, 담당하고 있는 유아에 따라 더 적절하거나 적절하지 않은 이론이 있을 수도 있다. 교사로서 놀이상황을 관찰해 보면 어떤 유아들은 상호 작용이 풍부하고 유의미하여 어떠한 개입도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할 때도 있으나, 이와는 반대로 유아들이 지적, 사회적으로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접하게 되는 경우도 발견한다. 예를 들면,퍼즐이 너무 많은 조각들로 되어 놀이를 계속 할 수 없거나 어떤 아이는 운동능력의 한계 때문에 인형의 옷을 갈아입히지 못할 수도 있다. 또는 어른의 도움 없이는 긍정적인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없기 때문에 소리를 지르면서 싸우는 유아들도 볼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 교사는 방법으로 개입하고, 심지어 해결책을 제안할 수도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위영 외 7인(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대구대학교 : 출판부
강문회 역(1996),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박정순(1987), 유희성 놀이프로그램을 통한 언어적 표현력 신장방안 현장연구논문
송영혜(1999), 놀이치료 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서영숙(1992),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학문사
홍강의·조수철(1985),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