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의 사례와 성공요인

 1  기술혁신의 사례와 성공요인-1
 2  기술혁신의 사례와 성공요인-2
 3  기술혁신의 사례와 성공요인-3
 4  기술혁신의 사례와 성공요인-4
 5  기술혁신의 사례와 성공요인-5
 6  기술혁신의 사례와 성공요인-6
 7  기술혁신의 사례와 성공요인-7
 8  기술혁신의 사례와 성공요인-8
 9  기술혁신의 사례와 성공요인-9
 10  기술혁신의 사례와 성공요인-10
 11  기술혁신의 사례와 성공요인-11
 12  기술혁신의 사례와 성공요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술혁신의 사례와 성공요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술혁신이란?

2. 기술혁신의 특성

3. 기술혁신 유형

4. 기술혁신 이론모형 및 원천
1) 이론모형
2) 기술혁신의 원천에 대한 가설

5. 기술혁신역량
1) 기술혁신능력
2) 기술사업화역량

6. 기술혁신 결정요인

7. 선진국의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지원정책
1) 미국
2) 독일
3) 프랑스
4) 이스라엘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기술혁신이란?

기술(Technology)의 개념은 그 기능 혹은 역할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하나의 개념으로 정의하기는 어려운 일이지만, 일반적으로 기술이란 한 사회가 생산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사용하는 축적된 지식의 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기술에 대한 광의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고, 보다 구체적인 의미에 있어서 기술이란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는데 사용되는 방법 및 절차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혁신이라는 단어는 사물, 생각, 진행상황 및 서비스에서의 점진적인 혹은 급진적인 변화를 일컫는 말이다. 반면, 발명이란 이러한 혁신의 결과를 세상에 내놓은 것을 말한다. 많은 영역에서 혁신적이라고 하는 것은 이전의 상태보다 확연히 다른 것이어야만 한다. 경제학에서의 혁신이란 생산자의 가치 및 소비자의 가치 두 가지의 가치가 증대되어야만 한다. 혁신의 목표는 임의의 사람 및 사물의 긍정적인 변화가 수반되어야만 한다. 생산성의 향상을 주도하는 혁신은 경제적으로 부를 증가시킬 수 있는 기초적인 자원이다.
따라서 기술혁신이란 기업을 하나의 조직으로 볼 때 이 조직이 경쟁 조직에 비하여 보다 좋은 제품을 보다 저렴하게 만들어서 보다 많은 이익을 실현시킬 수 있는 경쟁적인 전략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기술신용보증기금(2004), INNO-BIZ 기업의 기술·경영실태조사 및 평가결과.
김인호(1992), 경영학 연구방법론, 창지사.
김주미 외(2006),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창업 활성화 방안, 중소기업연구원.
박용태 (2007), (차세대 기술혁신을 위한) 기술지식 경영, 생능출판사.
심우일(2006), 혁신형 중소기업의 국민경제적 의미와 정책방향에 관한 소고, 2006 기은조사 여름호, 중소기업은행 기은경제연구소.
하진홍(1999), 기술의 불연속성에서 효과적인 R&D전략.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 논문.
현준식(2004), 혁신과 기업성과와의 관계,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하고 싶은 말
기술혁신의 개념, 기술혁신의 특성, 기술혁신 유형, 기술혁신 이론모형 및 원천, 기술혁신역량, 기술혁신 성공요인, 선진국의 기술혁신 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