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경관의 이해

 1  도로경관의 이해-1
 2  도로경관의 이해-2
 3  도로경관의 이해-3
 4  도로경관의 이해-4
 5  도로경관의 이해-5
 6  도로경관의 이해-6
 7  도로경관의 이해-7
 8  도로경관의 이해-8
 9  도로경관의 이해-9
 10  도로경관의 이해-10
 11  도로경관의 이해-11
 12  도로경관의 이해-12
 13  도로경관의 이해-13
 14  도로경관의 이해-14
 15  도로경관의 이해-15
 16  도로경관의 이해-16
 17  도로경관의 이해-17
 18  도로경관의 이해-18
 19  도로경관의 이해-19
 20  도로경관의 이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로경관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도로 경관의 개념과 구성요소
1. 도로 경관의 개념과 유형
1) 경관의 개념
2) 도로 경관의 개념
3) 도로 경관의 유형
4) 도로 경관의 시각적 특성
5) 고속도로 경관의 특성
2. 도로 경관의 구성요소
1) 도로요소
2) 연도요소
3) 원경요소
3.도로경관 설계
1)기본원칙
2)노선계획

Ⅱ. 고속도로 비탈면의 경관형성적 특성
1. 도로 비탈면의 정의와 구분
1) 도로 비탈면의 정의
2) 도로 비탈면의 구분
2. 고속도로 비탈면의 형성기준
1) 땅깎기 비탈면의 설계순서
2) 땅깎기 비탈면의 표준기울기
3. 고속도로 비탈면의 경관형성 유형
1) 비탈면의 각도
2) 비탈면의 녹화
3) 비탈면의 구조물
4) 비탈면의 조형물
5) 도로시설물 디자인
본문내용
도로경관은 연속적인 시각을 통하여 지각이 되며, 시점이 이동함에 따라서 계속적으로 전개되는 다양한 시각적 특성을 지니게 된다. 그에 따른 시각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속성을 띤다. 연속성은 공간적, 평면적인 연속성으로 분류되며, 공간적 연속성은 도로경관이 도로와 주변 환경을 포함하는 물리적인 의미로서 인간의 시지각에 의해 감지되는 현상이며 평면적인 연속성은 주행시 느끼는 심리적 연속성과 도로변 자연환경과 기타 시설물의 시각적 연속성이다.
둘째, 선형성을 띤다. 도로경관의 연속되는 시점이동에 의해 나타나는 선형성은 경관의 연속성을 부여하며, 경관유형의 구조를 좌우한다(박창만, 1978). 따라서 도로의 선형은 운전자에게 가장 중요한 도로기하구조의 요소이며, 도로경관 구성요소의 하나이기도 하다.
셋째, 시선유도성을 갖는다. 시선유도성이 가지는 의미는 시선을 유도하는 주요 대상물, 즉 아이스톱(eyestop)의 존재유무와 대상물의 위치에 의하여 도로경관이 형성된다는 것이다.
넷째, vista를 형성한다. 도로경관은 경관의 시각적 틀 속에서 펼쳐지는데 일반적으로 틀구성은 경관의 가치를 더해준다. 도로경관의 도로와 가로수, 차량의 틀에 의해 일정한 경관틀을 형성함으로써 일정한 시야의 방향을 가지며, 의미 있고 특징적인 경관으로 받아들여지게 된다.
다섯째, 시각회랑 통경축(visual corridor)을 형성한다. 시각회랑은 도로폭과 도로측면, 하늘로 구성되는 3차원적 구조를 이룬다. 시각회랑의 성격은 운전자의 일정한 시야를 통해 노면과 노측이 차지하는 공간비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vista가 장면경관이라면, 시각회랑은 연속적 경관으로 구분되며, 시각회랑의 연속성에 의해 선형성은 강하게 작용한다.
여섯째, 개방성을 갖는다. 개방성은 공간의 개폐여부에 따라 결정되며, 도로경관의 시각적 조망구조를 형성하게 된다. 도로경관의 시각회랑의 강도에 따라 개방성의 정도는 달라지게 되며, 일정 수준에서 도로경관의 안전성과 쾌적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결과적으로 도로경관은 선형성과 시각회랑의 vista를 통해 경관유형의 연속적인 변화가 시각적 특성으로 결정되게 되며, 이에 따라 일정한 경관유형화가 되는 경관의 시각적 구조를 바탕으로 도로경관의 특성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홍영록, 2004).
참고문헌
김대경, , 경기대 박사학위논문
김용준, , 홍익대 석사학위논문
류완종, , 경원대 석사학위논문
박민우, , 충남대 석사학위논문
박상명, , 원광대 박사학위논문
박상희, , 상명대 박사학위논문
배인환, , 성균관대 석사학위논문
양대남, , 남서울대 석사학위논문
오두환,
이기우, , 공주대 석사학위논문
이영건, , 충북대 석사학위논문
이윤정, , 충주대 석사학위논문
이정은, , 홍익대 석사학위논문
조경도, , 원광대 석사학위 논문
조용호, , 전남대 박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도로경관은 도로가 경관의 중심(주대상)이 되는 경관으로, 도로경관은 도로의 기능뿐만 아니라 주변환경과 조화되어 미관적, 생태적 가치를 높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것으로 바라보는 주체와 조망하는 대상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바라다 보이는 주대상이 무엇이든지 주변 환경과 얼마나 유기적으로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 지에 따라 경관의 가치가 달라지게 된다.
경관은 눈에 비치는 모든 사물을 대상으로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상이 되는 경관의 중심이 되는 사물은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으로 구분되며, 그 가운데 중심이 되는 사물을 경관의 ‘주대상’이라 한다.
도로 경관에서는 풍경 속에서 구성요소를 찾아내어 보존, 정비, 철거 등을 통하여 풍경에 가치관을 부여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인간이 그 가치를 인식하는 것에 의해 성립된다고 할 수 있다(손원표, 2006).
결국, 도로경관은 도로를 포함한 그 주변의 물리적 환경과 이에 표출되는 지역적 특색이 담겨진 장소로서, 삶의 시간과 공간 속에서 연속적으로 존재하는 인간생활의 모습을 담고 있는 공간이며, 시간과 공간 속에서 주위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인간의 욕구에 부응하며, 기능과 미의 합치된 형태로 표출되는 현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홍영록,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