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

 1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1
 2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2
 3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3
 4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4
 5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5
 6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6
 7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7
 8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8
 9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9
 10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10
 11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11
 12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12
 13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13
 14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14
 15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15
 16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16
 17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17
 18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18
 19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19
 20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격장애의 진단과 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성격장애 선택 이유와 의의
2. 진단 기준

Ⅱ. 본문 – 3가지 하위유형
1. A군 성격장애
2. B군 성격장애
3. C군 성격장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성격장애 선택 이유와 의의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을 진단하는데 있어 두부 자르듯이 단칼에 이 사람은 성격장애자이고 이 사람은 정상이다 라는 객관적인 기준이 있을까? 가장 먼저 의문이 드는 부분이다. 사실 성격장애에 대한 발표준비를 하면서 가장 근본적인 의문은 진단에 관한 의문이었다. 이런 기본적인 의문에서 시작하지만, 인간이 사는 사회에 있어 개인의 특성만은 강조할 수 없으므로 현실적으로 진단 체계의 필요성을 받아들인다는 입장에서 그들을 정상과 구별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좀 더 이해하기 위해 조사를 시작하였다. 보통 정신장애는 비교적 무난한 현실적 적응을 하던 사람에게 어떤 부정적 사건이 계기가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이와 달리 개인의 성격특성 자체가 특이하여 부적응적인 삶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어린 시절부터 서서히 발전하여 성인기에 개인의 심리적 특성으로 굳어진 심리적 특성이 부적응적 양상을 나타내는 경우를 성격장애라고 하고 DSM의 다축적 진단체계에서는 개인의 지속적 부적응적 특성을 나타내는 성격장애를 축 2 장애로 분류하고 있다.
2. 진단 기준
DSM의 다축적 진단체계에서는 개인의 지속적 부적응적 특성을 나타내는 성격장애를 축2 장애로 분류하고 있다. 밑에 보이는 몇 가지에 해당한다면 성격장애에 해당된다 할 수 있다.
A. 개인이 속한 문화적 기대에서 현저히 어긋나는 감정적 동요와 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인다. 이런 경향은 다음 영역 가운데 두 가지 (혹은 그 이상)로 나타난다.
인지 - 성격장애가 있는 사람은 자신과 타인 사건을 인식하고 해석하는 방식이 일반적인 사람과 다르다. 성격장애가 있는 사람은 자신을 다른 사람과 다르게 여기며 주변 사람들과 사건도 자기만의 시각으로 본다. 다시 말해 성격장애가 있는 사람은 적절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이 인정하지도 않는 시각을 보인다. 그는 자아동조적인 사람이다. 자신을 다른 사람과 다르게 여기며 자신을 과장된 언어로 표현하거나 자존감이 매우 높다. 자신에 대한 왜곡된 인식은 사건 인식과 그에 따른 반응 행동에도 영향 미친다.
이런 인식 사춘기에 드러나고 성인기 초에 굳어지고, 만성적으로 장기간 지속되는데 이때 드러난 성향은 바뀌지 않으며 성격장애로 굳어진다고 봐야 한다. 그러면 계속 왜곡된 인식으로 사건과 사람을 대할 것이고 다른 시선으로 세상을 판단할 능력도 다른 관점으로 사건 살필 능력 없어 철저히 자기 본위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