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아시아와 유교

 1  현대 아시아와 유교-1
 2  현대 아시아와 유교-2
 3  현대 아시아와 유교-3
 4  현대 아시아와 유교-4
 5  현대 아시아와 유교-5
 6  현대 아시아와 유교-6
 7  현대 아시아와 유교-7
 8  현대 아시아와 유교-8
 9  현대 아시아와 유교-9
 10  현대 아시아와 유교-10
 11  현대 아시아와 유교-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 아시아와 유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자본주의의 위기의 시대 ; 신자유주의의 역풍, 사회구조적 모순 발생
- 자본주의의 모순이 극대화된 시대에서 유교문화를 탐구하는 의의는 무엇이며 어떻게 유교문화에 접근할 것인가.

Ⅱ. 본론
1. 유교자본주의
- 유교자본주의 발생배경 및 개념정의
- 유교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적 논의
2. 유교사회주의
- 유교사회주의 발생배경 및 개념정의 ; 중국을 중심으로
- 북한의 유교사회주의의 사례
- 유교사회주의의 비판적 논의
3. 아시아적 가치론
- 아시아적 가치론 발생배경 및 개념정의
- 아시아적 가치론에 대한 비판적 논의
4. 동아시아공동체 담론
- 동아시아공동체 담론 발생배경 및 개념정의
- 동아시아공동체 담론 접근법
- 동아시아공동체 담론에 대한 비판적 논의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본주의의 위기라는 말은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자본주의는 인간의 본성에 따라 자연발생적인 체제이며 영원할 것만 같았다. 더욱이 사회주의권 국가들의 몰락을 목격한 자본주의는 자신들의 체제에 확신하게 된다. 그러나 자본주의는 대공황, 석유파동 등과 같은 몇 차례 큰 위기에 직면하였고 그 때마다 자신의 모습을 조금씩 바꾸면서 그 체제를 유지해왔다. 케인즈의 수정자본주의, 대처를 필두로 모습을 드러낸 신자유주의가 그 대표적인 사례들이다. 특히나 금융자본주의의 시대에서의 신자유주의의 극대화는 자본주의의 모순들을 더욱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20대 80의 사회라고 말하던 사회는 이제 1%와 99%의 사회가 되었다고 말할 정도로 양극화는 심화되었고 노동유연화라는 명목아래 정규직이 비정규직으로 대체되면서 자본주의의 보루였던 중산층마저 무너지고 있다. 더욱이 세계경제 역시 독점자본들에 의해 좌지우지 되고 있으며 고용도 없고 성장도 하지 못하지만, 1%의 독점자본들의 배는 계속 부르게 하고 있다.

이렇듯 자본주의의 모순이 극대화 되는 시기에서 유교문화를 탐구하는 의의는 무엇인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서구 중심으로 돌아가는 세계질서 속에서 서구국가들은 어떠한 위기에 처했을 때 동양의 문화, 가치 등에 주목하고는 했었다. 특히나 세계 속의 중국이 새로운 헤게모니를 형성하여 헤게모니 국가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기에 세계의 관심은 그 어느 때 보다도 집중되어있다. 그렇다면 동양의 문화적 공통성으로 여겨지는 유교문화가 과연 자본주의의 모순이 극대화 되고 있는 이 시대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으로부터 발표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앞으로 유교문화와 결합하여 등장한 이데올로기들을 살펴보고 그 의의와 비판점은 무엇이며, 장차 유교문화를 어떻게 이 위기의 시대에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들을 나누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교자본주의
1) 발생 배경 및 개념정의
지난 1960, 70년대 이른바 세계는 아시아 네 마리의 용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이들의 급속한 경제성장의 원동력을 연구하며 아시아적 가치 이론이 나왔고, 이 네 국가의 공통성을 유교에서 찾았는데, 이때부터 유교 자본주의론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 동아시아공동체연구회, 「동아시아 공동체와 한국의 미래」 (이매진, 2008)
- 이철승, 「유가사상과 중국식 사회주의 철학」 (심산, 2002)
- “북한의 ‘우리식 사회주의’의 유교적 특성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 21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