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역사적 발전과정과 정통성의 표준(사이비 이단 판단 기준) - 신약성경 시대, 교부시대, 중세시대, 16세기 종교개혁시대, 17세기부터 20세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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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역사적 발전과정과 정통성의 표준(사이비 이단 판단 기준) - 신약성경 시대, 교부시대, 중세시대, 16세기 종교개혁시대, 17세기부터 20세기까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약성경 시대

2. 교부시대

3. 중세시대

4. 16세기 종교개혁시대

5. 17세기부터 20세기까지

본문내용
1. 신약성경 시대

이미 신약성경 안에서 이단들에 대한 대응이 있었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이단(육체적 부활을 거부하는 삶들)에 대처하여 십자가와 부활을 핵심으로 하는 “사도적 복음”을 제시하였고, 갈라디아서에서는 기독교를 유대교화시킴으로써 “사도적 복음“을 무너뜨리려는 이단에 대처하여, ”복음의 대선언“(the Manifesto of the Gospel)을 표명하였다. 골로세서는 이단에 반론으로 육체로오신 나사렛 예수께서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로서 창조의 중보자이시오, 창조자 그 자신이라고 하는 점을 밝혔고, 요한일서는 하나님의 영원하신 로고스의 성육신을 반대하는 이단을 물리치고 있다. 그리고 신약성경에 나타나는 기독론적 고백들과 삼위일체론적 뿌리에 해당하는 신앙고백들은 모두가 ”사도적 복음”을 보호하여 전수(傳受)시키는 바른 기독교적 가르침으로서, 훗날 정통 기독론과 정통 삼위일체론을 구축하는 근거가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무엇 보다도 신구약성경을 그리스도교 정통성의 표준으로 주장해야 한다. 신약성경을 누가복음과 바울의 10개 서한으로 보려는 마르시온과 신약 이외에 또 다른 성령의 직통 계시를 주장하는 몬타누스에 반대하여, 모든 기독교적 설교와 가르침들의 표준인 성경이 397년 카르타고 공의회에서 신약 27권, 구약 39권(구약은 이미 A.D.94년 경 유대인 공동체가 Jamnia회의에서 결정하여 받아들였음)이 정경으로 확정되어, 정통성 시비에 있어서 “제1차적 표준”(norma normans)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는 정경화 과정에 대하여 말해야 한다. 그 이유는 이 정경화 과정에서 사도적 Kerygma와 사도적 가르침들에 어긋나는 문서들은 제외되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이다. 우리는 사도적 말씀선포와 가르침들이 정경화되는 과정에서 “사도적 복음”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이는 정경에 포함된 책들이 왜 권위있는 책들이 되었나를 결정하는 매우 결정적인 요인이기 때문이다(본문 참고).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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