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패러다임변화] 세계경제의 패러다임변화

 1  [세계경제패러다임변화] 세계경제의 패러다임변화-1
 2  [세계경제패러다임변화] 세계경제의 패러다임변화-2
 3  [세계경제패러다임변화] 세계경제의 패러다임변화-3
 4  [세계경제패러다임변화] 세계경제의 패러다임변화-4
 5  [세계경제패러다임변화] 세계경제의 패러다임변화-5
 6  [세계경제패러다임변화] 세계경제의 패러다임변화-6
 7  [세계경제패러다임변화] 세계경제의 패러다임변화-7
 8  [세계경제패러다임변화] 세계경제의 패러다임변화-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경제패러다임변화] 세계경제의 패러다임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세계경제의 패러다임변화

Ⅰ. 지식, 정보사회

Ⅱ. 뇌본사회

Ⅲ. 복잡계 사회

Ⅳ. 21세기 가치질서의 창출
본문내용
세계경제의 패러다임변화

(1) 지식 ․ 정보사회

세계경제가 변화하고 있다 토지, 노동, 자본은 더 이상 생산의 3요소가 아니다. 수확체감의 법칙과 자원의 희소성은 이제 구시대의 경계원리다. 규모의 경제도 쓸모없는 경전 구절이 되어 버렸다. 거대한 조직사회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시간과 공간의 개념조차도 불분명해졌다. 한마디로 수세기 동안 지구촌을 지배해온 산업사회는 종언을 고하고 있다. 물질문명의 끝이라고 할만하다. 물질세계를 다시는 건너지 못할 강의 저편으로 밀어내는 힘은 바로 정보화사회로의 전환이다. 경쟁력의 원천과 인간이 탐구할 대상이 아톰(atom; 물질문명)에서 비트(bit; 정보문명)로 옮아가는 대전환이 진행되고 있다.
농경사회가 자연에서, 산업사회가 자본에서 가치를 얻어냈다면 정보화사회는 정신과 지식에서 가치를 창조한다. 전체 가격 중 원가의 비중이 절반이나 되는 산업사회의 경제학과 가치관으로는 새 시대를 설명할 수도, 이해할 수도 없다. 원가의 1%도 안 되는 손톱만한 규소 조각에 수억 달러어치의 가치가 담긴다. 그리고 그 창조물은 사이버스페이스에서 빛의 속도로 이동한다. 원하는 모든 사람에게 동시에 전달되면서 3차원의 時空개념을 파괴하고 있다. 보이는 세계(macrocosm)에서 보이지 않는 세계(microcosm)로의 이동이다.
이것이 바로 지본에서 자본(資本)을 거쳐 뇌본사회로의 변화이다. 창조의 시대에 경쟁력은 하드(hard)가 아닌 소프트(soft)에서 나온다. 무실물의 세상이기에 제조원가와 재료는 중요하지 않다. 창조된 가치가 승패를 좌우한다. 양(量)의 경쟁은 무의미해졌다. 그러나 정보는 나눌수록 가치가 커지며 가치창출한도는 무한대다. 시장도 무제한으로 만들어진다. 제로섬이 아닌 플러스섬의 세계다. 바로 상쟁(相爭)에서 공생(共生)을 넘어 상생(相生)으로의 전환시대이다. 시도 때도 없이 전쟁을 치르지만 모두가 승리할 수 있는 윈윈(win-win)게임이다.
이 전쟁에선 스톡(stock)은 힘이 되지 못한다. 플로우(flow)가 중요하다. 스톡의 시대 때 빛을 내 챙겨두었던 엄청난 부동산들은 플로우 시대엔 몇 푼의 달러화보다도 맥을 못 춘다. 자산의 소유보다는 관리가, 공장의 확장보다는 우수한 인력과 무형자산 축적이 관건이다. 기계에서 인간으로의 변화이며 양적 팽창의 시대가 끝났음을 대변해 준다.
플로우의 시대는 수직적 논리를 거부한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극에 달했던 거대한 정부와 관료파워는 이제 멸종의 예고장을 받아놓고 있는 쥐라기 공룡이 되어버렸다. 서열과 수직적 질서, 지시와 감독은 창의력을 가로막는 장애물일 뿐이다. 스피드와 유연성을 필수로 하는 시대적 변화는 수평과 분권을 요구한다. 조직은 피라미드형에서 네트워크형으로 바꿔다. 관료사회 해체론이 점점 거세지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직렬(直列)에서 병렬(竝列)사회로의 전환이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