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

 1  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1
 2  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2
 3  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3
 4  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4
 5  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5
 6  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6
 7  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7
 8  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8
 9  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

Ⅰ. 프로세스지향의 장점

Ⅱ. 지식경영과 비즈니스전략

Ⅲ.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전략
본문내용
프로세스지향 관점의 지식경영전략

I. 프로세스지향의 장점
지식 경영 전략을 위한 프로세스지향 관점(Process-oriented view)은 다음과 같은 장점들이 있다:
․ 가치사슬지향 : 프로세스-지 향 관점은 과업-지 향과 지식-지향 관점을 가치사슬-지향 관점으로 결합한다. 가치-창출 활동에 공헌하는 지식은 업무프로세스와 성공적으로 연결될 수 있다. 그래서 조직구성원에 보다 더 목표-지향적인 지식을 제공할 수 있다. 동시에 정보과부하(information overload)를 피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가치-창출 활동에 관련된 정보만이 여과되고 활용가능하기 때문이다.
․ 상황관련성 :프로세스들은 프로세스-관련 지식의 해석과 구축을 위해 중요한 상황의 일부분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프로세스의 진행 동안에 프로세스로부터 나온 지식과 힐께 저장될 수 있는 프로세스에 관한 지식을 포함하고 있다.
․ 광범위하게 수용되는 경영방법론 : BPR은 적어도 10년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지식-집약 BPR의 구체적인 필요성을 위한 BPR의 기법과 도구의 채택은 유망하다. 여기에는 채택된 프로세스 모형, 확장된 모형구축 활동, 참고모형과 도구 등을 포함한다. BPR에서의 전문지식은 조직을 위해서 쉽게 활용 가능하다.
․ 지식취급의 개선 : 업무프로세스에 대한 조직의 분석으로부터 나오는 장점(예, 과업의 명확화, 통합적 관점의 촉진)다음으로, 프로세스-지향은 지식프로세스 재설계(knowledge process redesign: KPR)차원에서 지식을 다루는데 있어서 보다 더 목표-지향적인 개선을 가져다준다.
․ 프로세스 벤치마킹 : 성공적인 지식-집약 업무프로세스들의 비교는 KPR분야에서 활동을 위한 좋은 출발점이다. 이러한 구조적이 아닌 프로세스들을 설명하는 것이 종종 어렵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의 노력은 아주 이치에 맞다. 많은 전형적인 지식-집약 업무프로세스들을 포함하고 있는 MIT 프로세스 핸드북의 성공이 그 예이다.
․ 프로세스-지향 지식경영을 위한 지원 : 프로세스 사이에 정보의 흐름을 취급하는 지식 프로세스는 조직전체에 구현되고 구축될 수 있다. 지식프로세스는 운영되는 업무프로세스를 위해서 지식을 서비스 프로세스로 관리할 수 있다. 지속적 프로세스개선의 아이디어를 또한 포함하는 프로세스 관리의 구현은 지식경영의 수명주기모델을 통합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