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작품분석

 1  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작품분석-1
 2  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작품분석-2
 3  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작품분석-3
 4  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작품분석-4
 5  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작품분석-5
 6  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작품분석-6
 7  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작품분석-7
 8  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작품분석-8
 9  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작품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학이란 무엇인가?
2. 연구 목적
Ⅱ. 본론
1. 시점
2. 역순행적 구성
3. 문체
Ⅲ. 결론
1. 연구 결과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학이란 무엇인가?
우리 2조는 문학을 작가가 자신만의 장치들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정의를 내렸다. 여기서 말하는 장치들은 소설 속에서 작가가 시도하는 형식적 장치들로 시점, 구성, 문체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시 말해 이러한 형식적 장치들의 지지를 받고 도움을 받으면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구체화되고 더 선명해진 것이 문학이라고 생각하였다.


2. 연구목적
우리 조는 문학계에서 흔하게 등장하는 ‘엄마’라는 소재가 어떻게 이렇게 큰 반향을 일으킬 수 있는가에 대한 관심에서 를 선택하고 이번 연구를 진행하였다. 문학을 시점, 역순행적 구성, 문체와 같은 형식적 장치들을 통하여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기에, 우리는 가 갖고 있는 특징적인 형식적 장치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러한 장치들이 어떻게 작가의 의도를 뒷받침하는지, 그 과정에서 엄마의 부재가 갖는 성격은 어떤지, 그리고 그러한 부재가 발생한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Ⅱ. 본 론

1. 시점
① 서술 기법상의 특징 :
은 크게 1, 2, 3, 4장 그리고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다. 특이한 점은 1장과 에피소드는 첫째 딸의 관점, 2장은 첫째 아들의 관점, 3장은 남편의 관점, 4장은 엄마(박소녀)의 관점으로 제각각 서술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즉, 엄마를 잃어버린 상황에서 여러 사람이 가지고 있는 엄마에 대한 서로 다른 이미지를 보여준다. 이러한 각각의 서술을 한 책으로 모아서 마치 한편의 완성도 높은 모노로그를 보는듯한 느낌을 준다.
또 다른 특징은 바로 2인칭 서술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첫째 딸, 첫째 아들, 남편의 시점에서 서술되는 부분에서 작가는 2인칭 서술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서술은 ‘너는 ~다.’, ‘너는 ~했었다.’ 등의 매우 담담한 어조로 나타나는데, 이는 돌이켜 보니 엄마에 대해 별로 아는 것이 없었다는 자책을 드러내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4장에서는 1인칭 서술을 사용하여 엄마가 자신의 이야기를 직접 말하는 형식이 나타난다. 1인칭 서술의 일반적인 특성이 그대로 나타나면서, 직접적으로 엄마의 심리와 삶이 드러나 독자들은 4장에서 엄마의 이미지가 아닌 ‘박소녀’라는 한 여인의 삶을 볼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신경숙
하이데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