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 북한의 소득재분배체계

 1  [북한학] 북한의 소득재분배체계-1
 2  [북한학] 북한의 소득재분배체계-2
 3  [북한학] 북한의 소득재분배체계-3
 4  [북한학] 북한의 소득재분배체계-4
 5  [북한학] 북한의 소득재분배체계-5
 6  [북한학] 북한의 소득재분배체계-6
 7  [북한학] 북한의 소득재분배체계-7
 8  [북한학] 북한의 소득재분배체계-8
 9  [북한학] 북한의 소득재분배체계-9
 10  [북한학] 북한의 소득재분배체계-10
 11  [북한학] 북한의 소득재분배체계-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학] 북한의 소득재분배체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사회적 혜택이 재분배되는 과정
Ⅲ. 분배체계관리
Ⅳ. 사회복지제도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 리 말

남북한이 분단되어 '한국'과 '조선'이라는 나라를 세운지 50년이란 시간이 흘렀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 꿈에도 소원은 통일"을 외쳐왔고, 우리의 대통령들은 한결같이 [조국통일]을 국정목표로 내걸거나 "수년내 통일가시화"를 장담해 왔다. 그러나 지금 우리의 현실은 어떤가! 통일은 커녕 분단이후 지금까지 남북한을 오고간 사람들의 숫자를 손으로 꼽아 셀 정도이다. 1972년, 1985년, 1990년 세차례의 접촉기회를 통해 1만여명의 사람들이 남북한을 왕래했을 뿐이다. 이는 분단 45년 동안 해마다 300만명의 사람들이 꾸준히 왕래한 동서독과 너무나 대조적이다.
더욱 대조적인 것은 이같은 교류와 왕래에도 불구하고 서독의 브란트 수상은 1972년 '통일' 보다는 '접근'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교류.협력에 매진했다는 사실이다. 즉 분단의 엄중한 현실을 인정하고 장기적 과제인 통일실현보다는 평화공존을 위한 교류협력에 주안점을 둔 것이다. 김대중 정부의 대북포용정책으로 최근의 통일논의가 북한붕괴에 의한 급격한 통일 대신 화해와 평화정착, 교류협력 등 현실적인 방향으로 전환된 것은 퍽 다행이다.
남북한의 상이한 정치체계와 경제제도는 사회성원의 행동양식과 행위규범, 사고방식, 역사해석, 삶의 가치,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이질성을 확산시켰으며 이같은 이질적인 사회·문화적 특성은 통일과정에 크나큰 장애요인으로 가로놓여있다. 정치적 통일 이후에도 이산가족이 치룰 아픔과 고통은 여전히 남게되고, 전쟁으로 인한 상처와 적대감, 지역감정, 상이한 가치관등이 해소되지 않은채 여전히 사회문제로 남게되리라는 것은 자명하다.
거기에 따른 북한의 구조 즉 그들의 삶을 이해하는 것이 통일의 일보전진이라는 것으로 인식하고 이에 북한의 소득분배과정을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최신림, 북한의 산업관리체계와 기업관리제도 : 산업연구원, 1998
강응빈, [인간개조리론]. 주체사상총서 제 6 권.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85.
강정구, [북한의 사회]. 서울: 을유문화사, 1990.
고현욱 외, [북한사회의 구조와 변화]. 서울: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1987.
길태근, "북한의 사회적 불평등 재생산구조에 대한 이론적모델구성," 북한연구제5권제2호(94년여름), pp.144∼163.
김병로, [주체사상의 내면화 실태]. 서울: 민족통일연구원, 1994.
_____ , "북한사회주의 체제의 사회통합적 성격에 관한 분석," (일죽 김광수 교수 회갑 기념 논문집, 1994)
_____ , "남북한 사회경제 발전모델의 비교" [북한연구] 제3권 제1호(1992년 봄호) 및 제3권 제2호(1992년 여름호).
김연명, "북한의 사회복지제도에 관한 연구: 소득보장제도와 의료보장제도를 중심으로," 91년통일원신진학자학술용역 보고서.
김영윤, "남북한 사회보장제도 비교," [통일한국의 사회보장정책 방향] 1994년도 하반기 학술발표회 (1994.12.9), p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