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

 1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1
 2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2
 3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3
 4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4
 5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5
 6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6
 7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7
 8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8
 9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9
 10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10
 11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11
 12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12
 13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13
 14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14
 15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15
 16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16
 17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17
 18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18
 19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19
 20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로벌 생산관리 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글로벌 생산관리의 필요성

Ⅱ. 본론

1. 글로벌 생산관리의 개념 및 유형
1) 글로벌생산관리의 개념
2) 해외입지선정
3) 글로벌소싱
4) 글로벌분업
5) 글로벌 로지스틱스

2. 글로벌생산관리에 따른 리스크
1) 유형 1. 자사 해외공장의 품질불량
2) 유형 2. 해외 부품업체로 인한 품질불량
3) 유형 3. 자사 해외 공장에서 경쟁기업으로 기술유출
4) 유형 4. 해외 부품기업에 대한 의존으로 협상력 약화
5) 유형 5. 해외 정부 및 여론과의 마찰

3.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의 문제점과 시사점
1)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의 특징과 문제점
2)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의 시사점

4. LG의 생산 리스크 극복과 해외진출사례
1) LG전자의 생산리스크 극복방법
2) LG전자의 해외진출사례

Ⅲ. 결론
1. 대응 및 방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글로벌생산관리의 필요성
왜 요즘 기업들이 글로벌화 되면서 글로벌 생산에 지향하는 것일까? 그것이야 단순하게 생각하면 그 나라의 노동 비용이 우리나라보다 싸기 때문에 그리고 그 나라에서 생산하는 것이 비교적 비용이 적기 때문에 등등 여러 가지 혜택이나 우위가 있으므로 그럴 수밖에 없다. 이런 것들은 생산 투입 요소들에 대한 양, 질적 차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생산 투입 요소라면 대략적으로 노동력, 에너지, 토지, 자본 등 요즘 더 많은 요소들이 포함되고 있다. 즉, 생산 공장의 비용과 질에 대한 국가 간의 불일치에 대한 우위를 차지하려고 기업들이 세계 곳곳에 기업 생산 및 판매 활동 과정들을 배치시켜 놓은 것이다.
글로벌 전략에 있어서 경쟁우위의 원천은 보통 국가 간의 차이, 규모의 경제성, 범위의 경제성으로 본다. 국가 간의 차이란, 생산요소시장과 제품시장이 국가에 따라 서로 다른 경우 이를 활용함으로서 얻어지는 경쟁우위로서, 일반적인 비교우위와 함께 사회적 요인, 예를 들면 인적자원, 국가인프라, 교육제도 및 기존산업 등의 가치 활동 전반에 걸친 차이에 의해 얻어질 수 있는 경쟁우위를 의미한다.
경쟁우의의 원천에 대한 주장은 지역적으로 분산된 부가가치활동의 개별우위와 참여 지역의 확대에 따른 규모의 증대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단순한 지역적 분산과 규모의 증대는 지속적으로 향유될 수 있는 경쟁우위의 요소로 볼 수 없다. 또한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다국적 기업의 자회사들은 현지화에 주력하며 별도의 이익센터로서 기능을 하게 된다. 여러 국가에서 전개되는 이러한 활동들은 서로 조정되지 않은 채 운영되며, 이에 따라 업무의 중복과 잠재적인 시너지의 미개발로 인하여 비효율성이 발생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조정과 통합이 글로벌 전략의 핵심이 되며, 각 거점간의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발생한다. 따라서 글로벌 네트워크의 관점에서 경쟁우위의 원천을 찾아야 하며, 글로벌 네트워크의 역량이 기업의 생존과 성장의 핵심역량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업의 글로벌화가 진전될수록 해외 자회사와 생산거점의 수는 늘어나기 마련이다. 처음에는 각 거점들이 개별국의 상황에 맞추어 설립되었다 하더라도 거점의 수가 증가하면 이들 간의 연계관계는 새로운 경쟁우위, 또는 핵심역량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내부 네트워크의 효율적인 구축과 운영은 기업이 새로이 도전해야 할 분야로 인식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경쟁우위의 원천이라 할 수 있는 기술면에서 취약하고, 핵심역량이 부족한 한국기업의 입장에서는 글로벌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와 구축에 대한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이것이 우리나라기업이 글로벌 생산관리를 실시하는 이유이다.
이러한 필요성으로 인한 글로벌생산을 알아보고자 한다. 글로벌생산의 개념 및 유형과 문제점, 리스크, 우리나라 기업의 대응방안 및 시사점을 LG전자의 사례를 통해 파악하고, 대응 및 방안을 통해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오계동,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의 구축과 운영에 관한 연구」 (1996. 12. 19)

강민형, 「글로벌 생산시스템의 리스크와 대응방안, 삼성 경제 연구소」 (2010. 02. 17)

이장로,「노하우 한국이 나은 글로벌 기업 LG 전자, 무역경영사」(2000. 10.)

LG 전자의 중국 진출
http://blog.naver.com/lbswish?Redirect=Log&logNo=80012845306,

철저한 현지화로 신화를 일군 LG전자
http://cafe.naver.com/indoinfo/134,

“LG전자 제품 품질 글로벌 고객에게 노조가 보증하겠다” , 중앙일보, (2010. 03. 17)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4064049&cloc=,

“6시그마 자격제 부활’ LG전자 품질 경영 시동“, NEWSPIM, (2011. 03. 03)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10303000294,

LG 전자의 인도 진출
http://www_kjeoh.blog.me/30098510783

LG전자의 글로벌소싱
http://moim.cetizen.com/bbs.php?id=mobile&q=view&uid=417680

http://blog.naver.com/jinnjune/40000391240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www.kotra.or.kr)

LG전자 (www.lge.co.kr)

LG경제연구원(http://www.lgeri.com)

원화가치 변화와 해외직접투자추이, BIS 수출입은행 통계 DB (www.koreaexim.go.kr)

한국자동차 기업의 해외생산비율, 한국자동차 공업협회 (www.kama.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