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

 1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1
 2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2
 3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3
 4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4
 5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5
 6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6
 7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7
 8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8
 9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9
 10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10
 11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11
 12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12
 13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13
 14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14
 15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15
 16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16
 17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17
 18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18
 19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19
 20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론] 산업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ⅰ. 산업복지의 출현배경

Ⅱ. 본론

ⅰ. 산업복지의 정의

ⅱ. 산업복지의 논리

ⅲ.산업복지의 기능

ⅳ. 근로자 후생복지

◆ 법적지원과 산업복지기금

◆ 근로자 재간형성과 산업복지

ⅴ. 산업사회사업

ⅵ. 산업복지영역에서의 사회복지 개입의 필요성

ⅶ. 특수집단의 산업복지

ⅷ. 산업복지의 접근방법

ⅸ. 산업복지 서비스의 전달방식

Ⅲ. 맺음말

ⅰ. 산업복지 과제와 전망

ⅱ.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산업복지의 출현배경
산업사회에서 노동이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완전고용 혹은 충분한 일자리 제공을 통한 높은 생산성의 실현과 임금의 재분배 임금으로 해결 할 수 없는 사회적 사고나 장애 요인에 대한 대처기제는 주로 사회복지를 통해 이루어진다. 오늘날 산업부문간 불균형 발전, 소득배분의 불평등 현상, 산업구조와 노동시장의 양극화현상, 정체 실업의 누적, 임금격차 확대, 성숙하지 못한 노사 교섭, 사회보장의 낙후 등 사회문제가 정정 확대됨으로써 고용, 배분질서의 합리화와 사회복지확대에 대한 관심과 요청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러한 노동자와 그 가족의 복지문제에 대한 요구는 국가의 사회보장, 기업의 기업복지, 노농조합의 자주복지 등 산업복지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산업복지란 노동자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물질적, 정신적 안정을 부여하는 것으로 좀 더 세부적으로 그 내용을 들어가 보면 법적으로 확립된 기본 근로조건 아래에서 사회적으로 결정되는 임금 이외에 추가적으로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생활향상에 도움이 되는 직접적이고 개관적인 편익이라고 볼 수 가 있다.
이러한 산업복지가 출연하게 된 것은 산업화가 진전되고 그에 따라 산업혁명이 진행되었던 시기로서 외국의 경우 18세기에 주로 노동자들의 자조노력에 의해 발전하기 시작하여 19세기에 그 전환점을 맞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60년대와 1970년대 농업의 생산성 향상과 공업의 선진화의 발전으로 산업화․도시화가 진행됐다. 노동에 대한 억압적 정책과 자본에 대한 지원육성 정책을 통해 본격적인 수출주도 산업화가 시작된 이 시기에 광공업 부문의 취업자수는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에 산업복지가 출현하였고 1960년대 말에는 부분적으로 저임금 여성노동력의 부족현상이 나타나기도 했으며, 기업에서 인사노무관련 부서가 직제화 되기 시작했다.

결국 자신들의 근로 환경에 불만을 품은 다수의 피고용자들에 의해, 그리고 그러한 피고용자를 잘 다루어서 좀더 자신들의 생산량과 이득을 남기려는 고용자들에 의해 생성된 복지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복지는 경제인구의 중심의 복지임에 틀림없다. 앞으로 고령인구에 대한 부양을 책임져야할 무거운 세대에 반드시 필요한 복지 분야이므로 현실에 적합한 공적보험이 필요하다고 보며 우리나라의 산업복지의 전반적인 내용과 산업복지의 변천과정, 산업복지의 필요성, 근로자의 후생복지, 산업복지의 접근방법, 특수집단의 산업복지, 사회보험과 사회복지, 산업복지의 전망과 과제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개입 되어야할 문제등 산업복지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1.노동복지의 국가별 접근유형에 관한 비교연구, 북유럽&미국&일본을 중심으로, 이병훈,류만희 저
2. http://welfare.nsu.ac.kr/databank/databank1.html?start=105
3. 산업복지론, 나남, 2002, 조흥식&김진수&홍경준 공저
4. 산업복지론, 대학출판사, 2001, 이정환 저
5. 구종회, 최종혁, 김윤배, 김진수 편저. 1999, 산업복지의 이해, 홍익재.
6. 조흥식, 김진수, 홍경순 저, 2001, 산업복지론,(주)나남출판.
7. 곽효문 저, 1995, 산업복지론, 第一法規.
8. 이정환, 노병일, 변보기 저, 2001, 산업복지론, 강문성, 대학출판사.
9. 박길량 외, , 1992
10. 노동뉴스 2004년 11월1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