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

 1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1
 2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2
 3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3
 4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4
 5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5
 6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6
 7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7
 8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8
 9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9
 10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10
 11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11
 12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12
 13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13
 14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14
 15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오정희 소설 연구-여성 등장인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오정희 소설에 나타난 여성 등장인물의 욕망 표출 양상

2-1. 성적 일탈


2-2. 가학 행위

2-3. 충동조절 장애



3. 맺음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오정희는 1947년 11월 9일 서울에서 태어나 서라벌예술대학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하고 1968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완구점 여인」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오정희가 창작활동을 시작한 시기는 한국전쟁의 상흔이 채 가시지 않은 1960년대부터이며 이 시기는 사회∙정치적인 이유로 창작 활동까지 억압하던 시기였다.
이러한 시기에 초기 작품 활동을 했던 오정희는 주로 자신의 유년 기억을 소설화하는 회고적 성격의 작품을 발표한다. 이 후 1980년대를 기점으로 오정희 작품의 주요 소재는 중산층 여성들의 내면 심리 탐색을 시도하는 작품이 주를 이룬다. 오정희 소설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그녀의 첫 창작집 불의 강이 출간되면서 시작되었다. 자아와 세계의 단절, 비정상적인 모티프 등을 주제로 오정희 초기문학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세 번째 창작집 바람의 넋 이후부터는 형식주의적 측면에서 접근을 시도하는 연구가 나타난다. ‘회상’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논의한 김윤식, 시공간의 문제를 연구한 성현자 등이 있다. 또한 작품의 주제가 중년여성의 일상과 자아찾기로 변모함에 따라 이에 초점을 맞춘 주제론적 연구가 이루어졌다. 옛 우물과 불꽃놀이의 출간 이후 오정희 문학에 대한 연구는 더욱 확대되었다. 특히, 여성주의적 관점으로 접근한 비평이 본격화되었으며 작품 속 여성인물의 정체성 찾기 과정에 대한 논의가 많이 나타났다. 이 외에도 서사미학적 연구, 작중인물 연구, 이미지나 모티프 연구 등 오정희 소설에 대한 다양한 논문이 활발히 발표되고 있다.
여성의 현실에 대한 소설을 읽는 경험은 우리의 일상을 점령하고 있는 매체에서 생산하고 있는 행복한 일상의 이미지가 여성의 실존과 얼마나 유리되어 있는지를 절감하는 순간 더욱 소중하게 다가온다. 오정희 소설 속 여성 인물은 무미건조하고 특별할 것 하나 없는 생활 속에서 불안감을 느끼기도 하고 일탈을 꿈꾸기도 한다. 행복한 일상의 이미지가 현실과 소통하지 못하고 있음을 꿰뚫어 본 것이다. 그래서 작가는 가부장적 질서 속에, 혹은 사회적 사적 영역에 배치되면서 여성의 삶이 박제화 되었다는 것을 알아차린다. 오정희는 이런 박제화 된 행복한 일상의 이미지를 부수고 살아있는 여성의 실존적 순간들을 포착하여 들끓고 있는 내면을 표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오정희가 이토록 여성의 심리를 작품의 중심에 두었다는 점을 주목하여, 그녀의 작품「완구점 여인」,「불의 강」,「저녁의 게임」,「중국인 거리」,「불꽃놀이」, 「유년의 뜰」,「파로호」에 등장하는 여성인물들이 어떤 원인으로 그들의 욕망을 억압받게 되었고, 어떤 형태로 그 욕망을 표출하고 있는지를 살피려고 한다.

참고문헌
-기본서적

오정희,「불의 강」,문학과지성사, 1999.
오정희,「유년의 뜰」,문학과지성사, 1981.
오정희,「불꽃놀이」,문학과지성사, 1995.

-참고서적 및 참고논문
방민화, 「오정희의 연구 : 여성 성장소설의 관점에서」, 한국현대소설학회
박혜경, 「오정희 문학연구」, 푸른 사상, 2011.
김상태, 「현대 소설의 언어와 현실」, 국학자료원, 1997.
이현식, 「오정희의 연구 -소설의 공간적 배경과 관련하여-」, 2008.
김영애, 「오정희 소설의 여성인물 연구-성장소설의 측면을 중심으로」, 2004.
우찬제, 「오정희 깊이읽기」, 문학과지성사, 2007.
최윤자, 「융, 오정희 소설을 만나다」, 푸른사상, 2011.
김경수,「가부장제와 여성의 섹슈얼리티-오정희의 론」, 현대소설연구 vol.-no.22, 2004.
이중재,「오정희 소설을 읽는 한 방법론 - 을 중심으로」, 동국어문학, vol.8 no.-, 1996.
권명아,「불안으로 가득 찬 여성의 삶과 균열을 향한 침묵의 신호 : 오정희론」, 원우론집, vol.22 no.-, 1995.
황도경, 「오정희 특집:에서 까지 작품론Ⅲ: 뒤틀린 성, 부서진 육체」, 세계사, 199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