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대윤리학] 중국고대윤리학 맹자편 요약 및 감상문

 1  [중국고대윤리학] 중국고대윤리학 맹자편 요약 및 감상문-1
 2  [중국고대윤리학] 중국고대윤리학 맹자편 요약 및 감상문-2
 3  [중국고대윤리학] 중국고대윤리학 맹자편 요약 및 감상문-3
 4  [중국고대윤리학] 중국고대윤리학 맹자편 요약 및 감상문-4
 5  [중국고대윤리학] 중국고대윤리학 맹자편 요약 및 감상문-5
 6  [중국고대윤리학] 중국고대윤리학 맹자편 요약 및 감상문-6
 7  [중국고대윤리학] 중국고대윤리학 맹자편 요약 및 감상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고대윤리학] 중국고대윤리학 맹자편 요약 및 감상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국 고대 윤리학에서 편의 요약 정리
♤2. 편을 읽은 후 나의 소감과 견해
본문내용
♤1. 중국 고대 윤리학에서 편의 요약 정리
- 맹자는 전국시대 중엽에 출현한 대유학자로 공자의 사업을 계승 발전시켰다고 자칭한다. 맹자에 대한 평가는 노예주계급의 사상가라는 것과 봉건계급 사상가라는 것이 있는데 본서에서는 후자의 견해를 채택한다.
맹자는 또한 고대의 위대한 윤리학자였다. 맹자는 양주와 묵적을 배척하였는데 그 이유는 양주는 극단적인 이기주의자로 개인의 이익을 무엇보다 중시하고 묵자는 남은 아끼되 자신을 사랑하지 않아 모두 군신부자간의 등급과 질서를 무너뜨린 것이라 여겼다. 때문에 맹자는 등급주의를 옹호함을 알 수 있다. 또 법가에 대해서 맹자는 농경정책에 대해서만 공격했는데 토지를 가지고 사람의 고기를 먹는 사람은 죽어도 그 죄를 용서받지 못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 맹자의 입장에서 볼 때 법가가 전쟁을 일삼고 영토확대를 꾀한 것은 인의도덕에 위반되는 것이었다. 그는 인의정치로 천하를 통일할 것을 주장했고 이 때문에 그의 윤리학설은 폭력에 반대하는 특색을 보이고 있다.
또 군자가 없다면 밭을 경작하는 야인을 다스릴 수 없고, 야인이 없다면 군자를 부양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통치자의 임무는 인륜도덕으로 백성을 교화시키는 것이며 이는 정신노동에 종사하는 것이며 따라서 육체노동에 종사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또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은 남을 지배하게 되고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은 남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는 착취계급의 입장을 변호하고 있다. 종합해보면 맹자의 윤리학설은 선명한 당파성과 봉건사상적 특색을 띠고 있다. 맹자는 효도를 최우선하고 내면의 반성을 중시하는 사상에 큰 영향을 받았는데 사맹학파가 이로부터 유래되었다. 윤리학 상 맹자학파는 도덕의식의 수양을 강조하였고 철학상으로 유심주의 진영에 속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