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중국역사에서의 분열과 통일 - 우리의 통일에 대한전망

 1  [통일] 중국역사에서의 분열과 통일 - 우리의 통일에 대한전망-1
 2  [통일] 중국역사에서의 분열과 통일 - 우리의 통일에 대한전망-2
 3  [통일] 중국역사에서의 분열과 통일 - 우리의 통일에 대한전망-3
 4  [통일] 중국역사에서의 분열과 통일 - 우리의 통일에 대한전망-4
 5  [통일] 중국역사에서의 분열과 통일 - 우리의 통일에 대한전망-5
 6  [통일] 중국역사에서의 분열과 통일 - 우리의 통일에 대한전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일] 중국역사에서의 분열과 통일 - 우리의 통일에 대한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머리말
2.진(秦)의 통일과 분열
3. 한 무제(漢 武帝)의 통일정책
4. 통일에서 분열로: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의 분열
5. 분열에서 재통일로: 수, 당의 재통일
6.당의 멸망과 대분열
7.맺음말
본문내용
1.머리말
지금 우리 사회는 통일을 그다지 바라지 않는 듯한 추세로 흘러가는 것 같다.
이 책의 필자가 대학을 다닐 때만 해도 독재정권 종식과 통일은 지상과제였다고 한다. 이 나라의 진정한 시민혁명인 1987년의 ‘6월 항쟁’을 고비로 역대의 독재 정권은 이 땅에서 사라 졌지만 통일은 아직도 요원하다.
이 글의 중심 문제 의식은 우리의 숙원과제이지만 좀처럼 그 돌파구를 찾기 어려운 통일에 대한 전망을 중국 역사를 통해 얻어 보고자 하는 것이다.

2.진(秦)의 통일과 분열

1)진(秦) 통일 이전의 분열
중국 역사는 전설상 삼황(三皇)에서 오제(五帝)로 이어진다고 한다. 오제의 마지막 두 임금이 요순(堯舜)이다. 요 임금은 자기의 아들이 아닌 어질고 뛰어난 순에게, 순도 아들이 아니라 황하강 치수를 잘한 우(禹)에게 천하를 물려주었다. 우도 어질고 유능한 이에게 천하를 물려주려 하였으나 받지 않아 자기의 아들에게 물려주었다. 이렇게 중국 최초의 왕조 하(夏)가 수립되었다고 한다.
중국 최초의 왕조라 하는 하왕조는 아직 미지의 왕조이다. 문헌기록을 뒷받침할 물적 증거가 충분 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왕조의 폭군 걸(傑)이 나라를 망쳐 탕(湯)이라는 뛰어난 인물에 의해 타도되고 탕이 상(商)왕조를 세웠다. 이 왕조야 말로 중국 역사상 실재 존재한 것으로 확인되는 첫 번째 왕조이다.
상왕조 역시 폭군 주(紂)가 주자육림으로 나라를 망쳣다. 문왕(文王) 무왕(武王)이 이를 타도하고 주(周) 왕조가 들어섰다. 춘추시대(春秋時代, 기원전770-기원전453, 혹은 403)는 주의 봉건질서가 해체되는 파탄기였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