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

 1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1
 2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2
 3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3
 4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4
 5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5
 6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6
 7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7
 8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8
 9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9
 10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10
 11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11
 12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12
 13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13
 14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14
 15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15
 16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16
 17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17
 18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18
 19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19
 20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삼국의 성립과 영역확장-발표토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1 부 >
개관 - 국가성립기의 대외적 조건
고구려의 성립과 영역확장
백제의 성립과 영역확장

< 2 부 >
신라 성립과 영역확장 및 7세기 국제전의 전제적 조건
종합토론
본문내용
I. 국가성립기의 대외적 조건


1) 국가성립 배경의 유형성
고구려에는 적어도 기원전 1세기 중엽에는 부여로부터 분기한 세력이 압록강 중류지역을 중심으로 건국 주체세력으로 등장하였다. 그들은 선진적 부여사회의 역사경험을 배경으로 기존의 선주세력에 대한 정복, 연맹관계를 통해 자기 확대를 꾀하였다. 그리고 부여와 한군현보다 상대적으로 열세였지만 이러한 대외적 조건은 그들의 통치력 강화에 기여했을 것이며, 유입집단이라는 그들의 특성은 군사적 성격을 띠게 하였다. 따라서 대체로 상당한 군사적 갈등이 전제된 상황에서 그에 대한 대응으로서 자체결속 추구나 그에 필요한 군사역량의 비중이 두드러졌을 것이다.
백제 건국 주체세력에 대한 전승도 결국은 북방에서 들어온 집단으로 나타나있다. 그렇기에 그들은 고구려사회의 역사경험을 수용하고, 남하과정에서 선주집단과의 지속적 갈등을 경험하였을 것이다. 선주집단과 연맹관계를 맺기도 하였지만, 우수한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한 1세기 후반 유입집단인 그들은 군사집단적 측면이 부각된다. 그리고 한강하류 유역 정착시기에 선주정치세력인 마한의 대외적 이해관계, 즉 낙랑과 말갈이라는 마한지역 동북계로부터의 군사적 위협을 차단하려는 목적으로 마한으로부터 땅을 할양받은 초기백제는 상대적 열세와 군사적 갈등요인에 대처하기 위해 자체결속역량을 강화시키고 효과적인 정치적 통합에 노력을 기울였다.
신라의 토대인 사로국 단계나 진한 주민에게는 이른 시기부터 남래경험이 존재했다고 여겨진다. 기원전 1세기 경 위만조선 멸망으로 인한 고조선계 유민집단의 발생, 철기문화 확산을 보여주는 고고학 자료, 탈해(脫解)의 야장왕(冶匠王)적 성격과 북방으로부터의 유입 암시는 이를 증명한다. 그리고 진한의 경우 마한에게서 백제 온조집단과 유사한 배경과 맥락에서 땅을 할양받아 형성되었다. 탈해왕부터 파사왕대에 이르는 백제와 신라의 갈등은 유이민세력 간의 갈등으로 볼 수 있으며, 따라서 초기 신라의 주체세력 일부는 남하과정에서 경험한 군사갈등으로 인하여 상당한 군사역량을 갖추게 되었을 것이다. 또한 무력적 방법을 통한 결합은 아니었지만 선주집단에 대한 지배적 위치를 점한 것이나 향후 주변지역으로의 영역확장 성공은 유이민 특유의 군사적 측면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삼국 국가성립기 주체세력의 성격은 다음의 유형적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유형성은 삼국의 영역적 지향성을 규정하는 본질적인 토대가 된다.
① 외부의 선진적 정치사회를 경험하고 선주민사회보다 조직력, 도구적 측면이 우월하다.
② 유이의 시작에서 정착하기까지 비우호적 세력들과 갈등하여 군사집단적 성격이 강했다.
③ 선주 정치세력과 타협을 통해 정주하였으나 군사역량과 대외적 환경으로 말미암아 내부결속을 강화할 수 있었다.
④ 선주집단은 선주의 유리함과 인구집단의 우월함으로 유이민집단을 자기 이익에 봉사하도록 하였으나, 곧 오히려 그들에게 극복의 대상이 되었고 삼국의 국가성립에 기여하였다.

2) 삼국의 영역적 지향성
성립 후 초기 삼국의 역사전개는 이른바 영역국가 단계를 지향하게 된다. 그리고 영역의 확장과정에는 건국지 주변의 선주정치세력과의 역관계와 현도군이나 낙랑 등 인접한 한군현의 비중이 고려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