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작품및작가론] 최인훈 `광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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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작품및작가론] 최인훈 `광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작가에 대해서
1. 프로필
2. 작가 소개
Ⅱ. 최인훈의 글쓰기
- 사실주의 계열 VS 비사실주의 계열 - 환멸에 대한 관념적인 글쓰기 - 몽타주적 글쓰기
Ⅲ. 시대적 상황 1. 외적 요인 2. 내적 요인 - 합리주의의 회복 - ‘결별’ 모티브 - 성찰의 서사(사적 체험의 객관화)
Ⅳ. 작품에 대해서 1. 줄거리 2. 환각의 세계와 그 실체의 확인 작업 - 작품 배경 - 작품 구조 3. 밀실 vs 광장, 이데올로기적인 이분법 4.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과 ‘사랑’의 의미 5. ‘분단 극복’과 보편적 주제로서의 ‘사랑’ ■ 최인훈의 과 이청준의 의 투신 행위 - 두 소설의 주인공이 처한 상황 - 두 소설 주인공의 투신 동기와 결과 - 두 소설에서 투신 행위에 대한 고찰
Ⅴ. 의 문학사적 의의
Ⅵ.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Ⅱ. 최인훈의 글쓰기
- 사실주의 계열 VS 비사실주의 계열 최인훈의 소설은 흔히 사실주의 계열과 비사실주의 계열로 나뉘어 진다. , , 등이 사실주의 계열이라면 지나치게 난해하고 관념적이라는 평을 받아온 , , , , 등의 소설은 비사실주의 계열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소설들은 일반적인 소설의 개념을 완전히 무시할 정도로 이야기 단위들은 어떤 연속성도 없이 파편화되어 있고, 작가의 관념적 사유가 도안이나 노트 필기의 형태로 서사적 여과 없이 직접적으로 드러나기도 하고, 심지어 처럼 어떤 행위도 이야기도 인과관계도 없는 억압적 목소리의 형태만으로 성립되어 있다. 최인훈에게 있어 1960년대 작가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자기 세계의 독자성, 타인과 공유되기를 거부하는 자기 세계의 독특한 경험으로 특징화되는 개인주의는 에서 ‘개인과 밀실’이나 에서의 ‘현자의 집’, ‘영혼의 밀실’과 같은 표현으로 집약된다. 이는 과 의 독고준에게는 ‘W시의 여름’이라는 유년기의 체험으로 혹은 에서는 ‘숙과의 짧은 사랑’으로 나타나기도 한다고 한다.
참고문헌
1. 임헌영, 태학사, 1992
2. 민족문학사연구소 현대문학분과, 깊은 샘, 1998 → 주체성의 복원과 성찰의 서사 - 하정일 → 1960년대 소설의 서사적 새로움과 두 경향 - 정희모 → 자율적 주체의 개인주의와 모더니즘적 글쓰기 - 차혜영 → 환멸에 대한 관념적 글쓰기 - 서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