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

 1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1
 2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2
 3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3
 4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4
 5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5
 6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6
 7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7
 8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8
 9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9
 10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10
 11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11
 12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12
 13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13
 14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14
 15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15
 16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16
 17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17
 18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18
 19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천상병 시인과 작품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사 목적
2. 조사 방법
3. 시인 비사
4. 시 세계와 시인고찰
5. 시인 연보
본문내용
1. 조사 목적
첫발표로 시를 맡게 되었다. 조원들과 먼저 시인에 대해서 토론을 하다 한조원이‘천상병’시인이 어떻겠냐고 제안해왔다. 그 조원의 회사가 천상병 시인의 아내가 운영하는 ‘귀천’카페 근처에 위치했는데 어차피 특별한 것이 없다면 천상병 시인에 대해서 접근해보자고 했다. 마침 나도 94‘년 크리스마스 이브에 KBS에서 방영한 인간극장에서 ’귀천‘드라마를 본 기억이 나 흔쾌히 응하게 되었다. 그래도 좀 알고있는 시인에 대해 조사해 보는 것이 더 나을 것 같기 때문이었다. 아주 인상깊게 시청을 하고 아버지랑 같이 얘기도 했던 기억이 떠올라 천상병 시인과 그의 시세계에 대해 조사를 해보았다.
2. 조사 방법
우선 현대시들을 종합적으로 엮어둔 책에서 천상병 시인과 그의 시를 찾아보기도 했고 94‘년도에 방영했을 적에 써놓았던 일기도 뒤적여 보았고, 자료 제공의 필수인 인터넷도 찾아보았다. 처음 발표때 조원 3명이서 같이 조사하고 감상평을 했었지만 이 후의 수업시간을 들으면서 나름대로 개인으로 다시 수정을 하고 조사를 해서 다시 수정본을 올리게 되었다.
3. 천상병 시인 비사
1) 동베를린간첩사건
1967년 7월 14일자 신문을 펴든 문학인들은 1면 톱기사로 실린 "동백림을 거점으로 한 북괴대남공작단 사건"의 전모와 함께 연루된 사람들의 이름이 실린 것을 보았다. 그들은 어리둥절한 채 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거기엔 뜻밖에도 시인 천상병(千祥炳,1930~1993)의 이름이 올라 있었던 것이다. 이 사건은 재불화가 이응로(李應魯),재독작곡가 윤이상(尹伊桑),그리고 몇몇 재독 유학생들이 동베를린을 구경하고 돌아온 것을 두고 북한의 배후 조종에 따른어마어마한 "간첩단"사건으로 확대.조작된 것이다. 중앙정보부 발표문에 따르면 천상병은 강빈구와 만난 자리에서 "동인이 간첩활동을 하고 있어 수사대상 인물임을 기화로 금품을 갈취할 목적하에 동인에 대하여 중앙정보부에서 내사중이라고 말하여 상피의자로 하여금 공포감을 갖게"한뒤에 수십여 차례에 걸쳐서 "1백원 내지 6천5백원씩 도합 5만여원을 갈취착복"하면서 수사기관에 보고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서울대 상대 동문이자 친구인 강빈구(姜濱口)는 동독 유학중 동독을 방문했었다는 얘기를 천상병에게 자랑스럽게 털어놓았다. 그리고 천상병은 예의 다른 문인들에게 그랬던 것처럼 강빈구로부터도 막걸리값으로 5백원,1천원씩 받아 썼던 것이다. 그것이 순진무구하고 천진난만한 시인 천상병이 "국사범"으로 조작되는 사건의 실체였다. 사건의 진상을 파악한 문
참고문헌
김태형,정희성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1995.
『한국경제신문』. 2002. 6. 2.
『한국경제신문』. 2002. 6.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