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철학] 니체 무신론적 인간관(인간이란 무엇인가)

 1  [현대철학] 니체 무신론적 인간관(인간이란 무엇인가)-1
 2  [현대철학] 니체 무신론적 인간관(인간이란 무엇인가)-2
 3  [현대철학] 니체 무신론적 인간관(인간이란 무엇인가)-3
 4  [현대철학] 니체 무신론적 인간관(인간이란 무엇인가)-4
 5  [현대철학] 니체 무신론적 인간관(인간이란 무엇인가)-5
 6  [현대철학] 니체 무신론적 인간관(인간이란 무엇인가)-6
 7  [현대철학] 니체 무신론적 인간관(인간이란 무엇인가)-7
 8  [현대철학] 니체 무신론적 인간관(인간이란 무엇인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철학] 니체 무신론적 인간관(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서론

II.본론
1. 니체의 생애와 저작
2. 니체사상의 요지
3. 니체의 인간관
III.결론
비판적 고찰

본문내용
서론
우리는 돼지의 유전자를 그 장기가 인간에게 신장이식이 가능하고, 유전지도가 속속들이 밝혀지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아주 오래된 질문에 예전에 철학이 답해주었듯이, 이제는 과학이 ‘그것은 수많은 탄소와 수소와 화학물질, 세포덩어리가 조합된 유기체적 기계이다.’ 라고 답해주고 있다. 심리학과 생물학 여타의 학문에서 인간의 행동과 인간을 이루고 있는 모든 것이 속속들이 분석되고 파악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우리는 인간존재에 대한 무의미성과 삶의 허무함을 느끼게 된다. 세상에 무의미하게 내던져진듯한 느낌을 받으며 대다수의 사람들이 종교와 쇼핑과 오락에 탐닉하지만 그것으로부터 진정 위안을 얻는 사람은 드물다. 그렇기에 인간은 존재의 유의미성과 무의미성에 의문을 던지며 자살을 하기도 한다.
니체는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기존의 전통 형이상학의 질문에 반발하여 ‘인간이란 어떻게 살아야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주장한 최초의 철학자였다. 플라톤은 이데아의 세계를 상정해 놓고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은 허상이요, 그곳이 참된 진리의 세계라 하였다. 그렇다 하더라도 그것이 현재 우리의 삶에 어떠한 가치를 지닐 수 있으며 어떠한 방식으로 삶을 긍정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지 관점에서 묻는다면 그것의 역할은 다음과 같을 것이다. 신이나 미래의 이상 사회라는 피안의 세계를 만들어 냄으로써 인간이 그것에 의지해 고통스러운 현실을 살아갈 힘을 얻게 한다. 해체와 창조의 철학자, 니체 / 박찬국 저/ 동녘 / p.38
니체가 비판하는 점은 바로 이것이다. 피안의 세계를 상정함으로써 현실은 ‘고통’이 된다. 절대적인 믿음이라는 신이 죽었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그 허상에 매달려 구원을 요청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기만한다. 니체는 가치의 공백을 염세적 허무로 받아들이는 대신 차이와 창조의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는 즐거움으로 받아들이라 설파한다. 그리고 그런 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