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분석] 양계초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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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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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⑴ 양계초 연역

⑵ 강유위와 양계초의 만남

⑶ 양계초 사상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아편전쟁(1840∼1842) 이후 중국은 이전에 겪어보지 못한 공전의 위기를 당하였다. 이 시기에 유입된 서양사상은 중국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1860년의 북경조약 이후 1860년대가 되면 개명적 관료 지식인 사이에서 서양에 대한 관심은 크게 고조되었는데, 증국번(曾國藩)·이홍장(李鴻章)을 중심으로 하는 양무운동(洋務運動)은 그 관심의 집중적 표현이었다. 그들은 동요하는 중국을 재건하고 부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군비를 충실히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서양의 과학기술을 도입하여 근대적 군사공업을 육성하는 데 힘썼다. 양무운동은 '중학(中學)을 체(體)로 하고 서학을 용(用)으로 한다'는 기치를 내걸고 있었는데, 여기서 중학은 중국의 전통적 학문, 특히 도덕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그러나 청불전쟁(1884∼1885)과 청일전쟁91894∼1895)에서의 군사적 패배는 양무운동의 실패를 실증하는 것이었으며, 이에 대한 비판으로 중국의 부강을 위해서는 그 서양의 정치제도를 도입해서 국정을 개혁해야 한다고 하는 변법론(變法論)이 대두하게 된다. 강유위(康有爲)·담사동(譚嗣同)·양계초(梁啓超) 등은 정치개혁운동인 이른바 변법운동(變法運動)을 추진하였다. 무술정변(戊戌政變;1898)부터 신해혁명(1911)까지의 10여 년간에는 엄복(嚴復)·왕국유(王國維) 등에 의해 서양사상의 유입이 급속도로 진전되는데, 이 시기에는 많은 지식인들에 의해 혁명사상이 고취되었으며, 채원배(蔡元培)·장병린(章炳麟) 등이 대표적 인물이다. 1912년 중화민국의 탄생은 중국에서 왕조정치에 종지부를 찍고 민주공화국을 수립한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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