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재료 - 시멘트 재료에 대해서

 1  건축재료 - 시멘트 재료에 대해서-1
 2  건축재료 - 시멘트 재료에 대해서-2
 3  건축재료 - 시멘트 재료에 대해서-3
 4  건축재료 - 시멘트 재료에 대해서-4
 5  건축재료 - 시멘트 재료에 대해서-5
 6  건축재료 - 시멘트 재료에 대해서-6
 7  건축재료 - 시멘트 재료에 대해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축재료 - 시멘트 재료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멘트의 정의
Ⅱ. 시멘트의 역사
Ⅲ. 시멘트의 종류
Ⅳ. 시멘트의 저장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시멘트의 정의

단어 "시멘트"는 콘크리트를 닮은 벽돌공사를 묘사하기 위해 "opus caementicium"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로마인들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결합재로서 태운 석회와 조각난 암석으로부터 만들어졌다. 한국어로 '양회'는 시멘트를 가리키는 순화어이다.
오늘날 토목 ․건축재료로서 사용되는 접합제. 넓은 뜻으로는 물질과 물질을 접착하는 물질을 말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토목 ․건축용의 무기질(無機質)의 결합경화제(結合硬化劑)를 의미하며, 그 중에서도 오늘날 흔히 시멘트로 불리는 것은 포틀랜드 시멘트이다. 포틀랜드 시멘트는 주성분으로 석회 ․실리카 ․알루미나 ․산화철을 함유하는 원료를 적당한 비율로 충분히 혼합하여 그 일부가 용융하여, 소성(燒成)된 클링커(clinker)에 적당량의 석고를 가하여 분말로 한 것이다. 시멘트는 주요 건설자재로서 콘크리트 또는 시멘트를 주원료로 한 2차 제품용으로 사용한다. 슬레이트 ․기와 ․기포(氣泡) 콘크리트 ․전주(電柱) ․관(管) 등 생활주변에서 시멘트 제품은 흔히 볼 수 있다.
시멘트는 물 또는 염류용액으로 반죽하였을 때 경화하는 무기질 교착재료를 통칭하는 것으로서, 주성분이 규산(SiO2), 알루미나(Al2O3), 산화철(Fe2O3), 및 산화칼슘(CaO)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멘트는 고대로 부터 자연상태의 시멘트가 각종 토목건축공사에 사용되어 왔으나,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근대적인 의미의 시멘트(인공 시멘트)는 1824년에 이르러 영국의 벽돌공인 Joseph Aspdin에 의해 시멘트 제조방법이 등록되면서 시작되었다. 당시 그는 그 시멘트를 포틀랜드 시멘트라 명명하였고, 이후 연구가 계속되면서 현재는 다양한 종류의 시멘트가 제조되고 있다.
시멘트의 가장 중요한 용도는 모르타르와 콘크리트를 만드는 것이며, 이들은 보통 주변 환경에 잘 버티는 튼튼한 건물을 짓기 위한 골재들을 결합시키는 용도로 쓰인다.

Ⅱ. 시멘트의 역사

인류는 수천 년 전부터 시멘트를 사용하여 왔다. 피라미드에 사용된 시멘트는 석회와 석고를 혼합한 것이고, 로마시대에는 석회와 화산재를 혼합한 것이다. 이들 시멘트들은 기경성(氣硬性) 시멘트로서 18세기경까지 사용되었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