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독서 치료 프로그램

 1  영유아 독서 치료 프로그램-1
 2  영유아 독서 치료 프로그램-2
 3  영유아 독서 치료 프로그램-3
 4  영유아 독서 치료 프로그램-4
 5  영유아 독서 치료 프로그램-5
 6  영유아 독서 치료 프로그램-6
 7  영유아 독서 치료 프로그램-7
 8  영유아 독서 치료 프로그램-8
 9  영유아 독서 치료 프로그램-9
 10  영유아 독서 치료 프로그램-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유아 독서 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아 독서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 독서치료의 기원과 역사

3. 독서치료의 원리

4. 그림책을 이용한 독서치료

5.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치료프로그램과 주의 집중과의 관계

6. 유아독서에 관한 다양한 의견

7. 개인적 의견 및 느낀점
본문내용
1. 유아 독서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세계화의 흐름에서 주체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사람과의 소통에서 설득력을 발휘하는 것은 리더로서 필수다. 더불어 정서적 안정감, 창의력, 사회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은 책에서 나온다. 세계의 리더들은 모두 책의 사람이었다. “ 오늘의 나를 만든 것은 우리 마을의 도서관이었다.” 고 회고한 빌케이츠, 토크쇼의 여왕인 오프라 윈프리, 세계적 샴쌍둥이 분리수술의 제 일인자 벤카슨, 할리우드의 영화감독으로 유명한 스틸븐 스필버그, SNS인 페이스북 창시자인 마크, 이병철 회장, 안철수 모두가 책과 함께 한 사람들이다. ‘사, 문, 철,‘ 이라는 시대적 용어가 바로 역사, 문학, 철학이라는 장르의 책과 무관하지 않는 것은 인문학적 소양이 미래의 리더들에게 필수 과목이라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남의 말을 듣고 이해하고 수용한다는 것은 한 인간으로서, 삶을 영위하는 기본적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아동이 사회적응을 위해서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은 어릴 때부터 길러져야 한다. 자기를 조절할 줄 알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는 정서적 기회를 갖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이는 책을 통하여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쌓고, 삶의 기초가 되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읽으면서 습득할 수 있다. 독서는 인간만이 지닌 고유한 정신능력으로 지적 능력과 감성을 동시에 발휘하며 사회적 안정감이나 환경, 동기 등을 총체적으로 결부하는 정서적 활동과정이다. 이러한 정서적 활동을 통하여 정서지능을 기르는 것은 아동의 사회 적응과 대인 관계에서도 필수적이며, 청소년, 성인이 되어서라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송은경(2006), 학령 전 아동을 위한 어린이 도서관이 독서지도 활성화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미정(2008), 책 읽어주기 수업이 유아의 언어발달 및 도서관 이용과 보모의 도서관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근명(2003), 다양한 활동을 통한 독서습관 형성방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순(2012), 유아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정서지능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그림책 읽어주기를 중심으로-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지연(2010),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유아의 주의집중 및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지수연(2011), 동화책을 활용한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곽금순(2010), 발달적 독서프로그램에 기초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사례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갑임(2008), 독서치료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순화(2005), 공공도서관의 독서치료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문경애(2004),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유아 독서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독서치료의 기원과 원리,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치료프로그램과 주의 집중과의 관계 등에 대해 서술하였으며, 특히, 유아독서에 관한 다양한 의견에 대해 다수의 석박사 학위 논문을 읽고 정리한 자료임